2020 이기적 SQL 개발자(Developer) 이론서 + 기출문제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최신 기출문제 100% 복원
임호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IT에서 일을 하고있지만 학부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관계로 SQL을 정식으로 배워본 적이 없었습니다. 실무를 하며 기본적인 SQL 활용만 할줄 알았기에 아쉬움이 있었죠. 그러다 검색을 통해 SQL Developer라는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QLD를 공부하기 위해 찾아보던 중 영진닷컴의 이기적 개발자 책이 수험생들 사이에 유명하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마침 기회가 생겨 공부해보았습니다.


책은 6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섹션은 SQLD 소개입니다. 그리고 DBMS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하고 실습을 위해 환경구축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Sybase나 MySQL, MSSQL 등 여러가지 DBMS가 있지만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Oracle입니다. 저도 Oracle DB를 주로 활용해봤었구요. Oracle XE와 Toad, SQL Developer 설치방법을 알려주어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파트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다루기 위한 이론적 배경지식이라고 보면 될것 같아요. ERD와 스키마, 엔터티, 속성, 릴레이션, 식별/비식별 관계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준비할때도 다뤘던 부분이라 다시 한번 복습했습니다. 


세번째 파트부터 본격적인 SQL 활용능력입니다. SQL의 종류는 DDL, DML, DCL, TCL 로 구분됩니다.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등 SQL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들은 DML에 해당합니다. DDL이나 DCL은 사용할 일이 별로 없어 필요할 때마다 검색하여 문법을 알았는데요. 이번에 SQLD 공부를 하며 확실히 숙지했습니다. 정렬이 필요한 경우 Order by 대신 index를 사용하면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서브쿼리를 사용해 임시테이블이나 뷰처럼 사용할 수 있는 WITH 구문도 새롭게 배웠습니다. 실무에서는 두개 이상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함께 가져와 가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Join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Join을 잘못 쓰게되면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하거나 이상한 데이터들이 딸려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브쿼리는 단일 행 서브쿼리만 사용했는데 IN, ALL, ANY, EXISTS를 활용한 다중 행 서브쿼리의 존재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외에도 윈도우 함수, 비율 관련 함수, 파티션 테이블 등 개인적으로 처음 접한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파트4는 실전 모의고사, 파트5는 최신 기출문제, 마지막 파트6은 핵심 마인드 맵입니다. SQLD 시험준비를 대비한 구성으로 짧지만 핵심적인 내용들을 충분히 다루고 있어 단기간에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수험서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이 책으로 공부를 하며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