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엑셀 비밀 노트 - 쉽게 배우고 바로 써 먹는
김진찬 지음 / 지와수 / 2019년 6월
평점 :
사무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엑셀을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주변에 엑셀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업무효율성이 높기도 하구요. 저도 빈도가 많지는 않지만 종종 엑셀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학창시절에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엑셀을 살짝 배웠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많이 흘러 알고있던 내용을 많이 잊어버렸네요. 그래서 엑셀에서 특정 기능을 이용하고 싶을때는 검색을 해서 그때그때 임기응변식으로 업무를 처리해왔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엑셀에 대해 공부해보기 위해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가 몇개인지 아시나요? 2010 버전 기준으로 400여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엑셀을 잘하기 위해서는 이런 다양한 함수들의 존재를 알고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는 많아야 40개 미만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많은 함수를 익히기보다 자주 쓰는 기능이나 함수 몇개를 달달 익히'는 것이 실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뜻이죠.
엑셀 함수에 대해 알아보기 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능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문자열 처리를 하기 위한 ' 사용법, 채우기 기능, 셀 서식을 활용한 색표시, 값복사 등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바꾸기 기능을 이용해 수식을 바꾸는 것은 바꾸기(CTRL+F) 기능의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필수함수 5가지를 소개합니다. SUM, IF, CHOOSE, MID, VLOOKUP 다섯가지입니다. 사실 SUM과 IF는 매우 간단하고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없어 왜 소개할까라는 의문이 있었어요. 그러나 +1 범위지정, SUM과 IF로 다중조건 찾기, 조건이 2개 이상일 때 활용법 등을 통해 두 함수의 활용성이 훨씬 더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외에도 개인적으로 잘 몰랐던 CHOOSE, MID, 그리고 VLOOKUP 함수의 실무활용에 대해서도 조금은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외에도 논리함수, 통계함수, 찾기/참조함수, 문자열 함수, 수학함수 등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의 활용법을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 계속 말하고 있는 것은 어렵고 많은 함수를 알고 있는 것보다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로 더 빠르게 업무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논리적이고 효율적인 사고를 하는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웠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엑셀 활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인 것 같아요. 앞으로 엑셀 활용에 대해 좀 더 자신감을 갖게 된 책이었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