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기자의 글쓰기 수업 - <씨네21> 주성철 기자의 영화 글쓰기 특강
주성철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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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좋아해서 많이 볼때는 하루에 세편까지 보기도 해요. 그러나 책을 읽고 서평을 쓰는 것처럼 
영화 리뷰를 남기는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서평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어떤식으로 써야할지도 막막하고
또 막상 리뷰를 쓰다보면 대부분 줄거리 소개에 그치고 마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영화기자분들이 어떻게 영화 기사를 쓰는지 배워보고 싶어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사람들이 영화글을 읽는 이유는 '영화를 봐야할지 말아야할지 결정하거나, 이미 영화를 봤다면 궁금했던 지점에 대한 해설이 듣고싶어서'입니다. 또 전자의 경우 '영화를 보겠다고 사실상 결심하고서 글을 읽는 것'과 '그냥 볼만한 영화를 찾으려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글을 쓰는 사람은 '무엇에 대해 중점적으로 쓰겠다'는 초점과 '이 영화는 좋다 혹은 나쁘다는 명쾌한 주장이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영화글은 기억력과의 싸움이다는 말이 참 와닿았어요. 영화에 대한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히 최대한 집중력을 가지고 봐야 합니다. 극장이 아닌 곳에서 영화를 관람할 때도 연극을 보는 것처럼 끊지않고 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관람한 직후에 쓸것에 대해 간략히 메모라고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영화를 보면서도 무엇에 초점을 둬야할지 생각을 미리 정리해둬야합니다. 그리고 영화글은 단순히 '타인의 관점'에서 더 나아가 '미처 독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것'을 알게 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화의 모든 장면에 의문을 가지면서 관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제목처럼 '영화기자'의 글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물론 영화 리뷰나 관람평을 어떻게 써야할지에
대한 내용도 나오지만 전반적으로는 영화 글쓰기에만 치중하지 않고 영화기자들이 어떻게 하면 글을 더 잘 쓸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영화 평론가와 영화기자의 차이점도 있습니다. 평론가는 자기가 쓰고 싶은 것만 쓰면 되지만 영화기자는 매일 일정 분량의 원고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잡기를 완성하기 위한 대략적인 스케줄도 소개하고 있어 영화기자의 현실적인 모습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딩크레딧을 잘 확인해서 영화제작에 어떤 스태프들이 참여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까지 영화를 감상하면서 몇몇 유명작들을 제외하고는 어떤 스태프들이 참여했는지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영화 제작을 위해 많은 스태프들의 노력이 들어가는 만큼 이들의 공로도 충분히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영화글쓰기도 다른 글쓰기 처럼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씩이라도 일정 분량의 글을 SNS 등에 남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저도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완벽한 글을 쓰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쉽게 글쓰기에 도전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부담감을 떨치고 일단 '쓰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또 글 빼기 훈련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버릇처럼 쓰는 말들을 줄이고 익히 써왔던 비유를 사용하지 않는 등을 통해 글쓰기를 더 잘할 수 있습니다.

한 영화를 보고나서 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관점으로 작성한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글을 읽으면서 난 왜 저렇게 쓰지 못할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죠. 단기간에 그런 수준으로 올라가기란 쉽지 않지만 지금부터라도 노력하면서 좋은 영화글을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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