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 콤플렉스 - 나는 왜 부족한 엄마인가?
안토넬라 감보토 버크 지음, 신주영 옮김 / 그여자가웃는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와 젖먹이를 떼어놓는 문화는

역사적으로도 가장 과격한 문화로 구별되어 왔다 -p17-


모성애의 위대함과 그 여파 와 환경의 중요성 그리고 요즘시대에 역행하고있는

엄마 와 아이간 의 친밀감의 저조에 대해 경고하고있는 이책


남자인 입장에서 그리고 혹여 결혼을 한다면 마마 가 아닌 파더가 될입장에서

읽은 이책은 내가 절대로 알수가 없을 엄마 와 아이간의 연대감 과 모성애에 대해

간접경험을 할수있는 계기를 가져다 주었고 


엄마와 아이의 친밀감과 접촉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수있게끔 한책이었다

이책에는 엄마와 아이와의 접촉 과 감정적교류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그 친밀함이 아이에게 인생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크게 말하면

인생전반에 얼마나 큰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야기 로부터 

출산과 양육을 가볍게 보는 요즘시대의 시선에 대한 비판을 이야기 하고있다

사실 늘어난 맞벌이 가정은 물론 여러가지 사회적인 이유로 엄마 와 아이간의

접촉이 줄어든건 사실이라고 나 스스로도 인정하며 이 부분이 크게 

와닿기도 하였다 개인적으로는 엄마등에 업혔던 내 어린시절과 

유모차를 타고다니는 요즘 아이들이 떠오르기도 하면서 말이다


이책속 내용중에서 인상깊었던 이야기는 출산후 아이와의 접촉보다는

출산이후 운동으로 출산이전의 몸매로 돌아가려는 행위 혹은 너무나빠른

직업전선의 복귀로 인한 아이와 의 친밀함의 시간이 소모되는 저자로써는

안타까운 현상에 대한 이야기들이 가슴에 와닿았다 왜냐하면

출산후 빠른 복귀를 하는 연예인들이나 혹은 일 때문에 아이를

다른사람에게 맡기는 것들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뭐..어쩔수없는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것이 단지 좋은것일까? 아이 와의 시간을 갖는것이 더중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이책을 읽으며 하게 되었다 


출산과 양육이 죽음을 무릎쓰는 일인데도 그 중대성을 제대로 평가해주는 곳은

아무데도 없다 심지어 출산은 거의 모든 나라에서 페미니스트들에게

폄하되고 있고 남자들에게는 감상적인 것으로 치부된다 시리아 내전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의 수보다 2013년 전 세계적으로 아이를 낳다가

숨진 여자들의 수가 4배나 더 많다 -p19-


출산 자체는 내 분신의 탄생이기도 하면서 새 생명의 시작이기도 하다

남자인 나는 그 출산의 고통을 비록느끼지 못하겠으나 이책에서 간접경험을

통해 그 숭고한 행위에 대한 인식 을 가질수있었다 


인류학자 에슐리 몬터규는 이렇게 말했다 엄마 젖을 빠는 젖먹이가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수유는 출산직후에 특히 엄마와 아기의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며 그것으로부터

둘 사이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로 점차 성장하고 발전해갑니다

모유수유로 만들어진 관계는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며 엄마 품에서

느끼는 온기가 아기의 인생에서는 첫 번째 사교의 경험입니다 -p54-


아이가 처음 인간관계를 가지는 상대 바로 부모...그리고 계속 보살핌과 사랑

친밀함을 주어야 하는 아이 그것이 왜 필요한것인지 그리고 모성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 모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요한것은 행동하는것이라는 느낄수있는 책이었다

남성인 입장에서 이런 간접경험과 함께 알지못할수도있는 부분들 그리고 엄마 라는

존재에 대한 위대함과 많은 생각을 가져다준 책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15 0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