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넘어선 멘토 아버지
박성희 지음 / 학지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속 위인들에게서 배우는 아버지상을 담은책이 주제인 이책

 

이책속에는 9명의 우리 역사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아버지의 모습 들을 보여주고 설명해주고 있다

역사속 그들은 역사안에서는 역사적 위인이지만 그들또한 한 일가를 나누고 누군가의

" 아버지 " 였으니 말이다 그들의 삶을 통해 아버지상을 이야기 해주는 이책!

 

퇴계이황은 아내에 대한 사랑이 극진했고 가정사에도 충실했다고 한다

특히 아내에 대한 사랑이 극진했는데 둘째 아내는 가문이 사화때문에 풍비박산이 된후

정신이 온전치 못하였다고 한다 어느날 아내는 제사상에서 배가 먹고 싶어 훔쳐먹다가

형수에게 들켜서 혼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 아내를 대신해 퇴계는 형수에게 사과를 하고 아내를 나무라기는 커녕

아내에게 배를 깍아서주었다고 한다

이 일화를 보며 퇴계의 남편된 모습 또 그것을 보았을 자녀들의 모습을 통해 많은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둘째아들이 세상을 뜨자 며느리를 분가시켜준 모습을 통해

이황의 사려심을 엿볼수있었다

 

정약용선생의 이야기또한 아버지상을 많이 풍겼는데

특히 강진 유배시절 아들들에게 공부하라고 재촉하고 타이르는 편지 에서

자식의 학문정진에 힘쓰는 아버지의 모습 어찌보면 오늘과 다르지않은 아버지의 모습을

엿볼수 있었다 훗날 둘째 아들이 양계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서도 양계를 성심성의 껏 공부하여

책으로 남겨 백성을 이롭게 하라는 그의 이야기를 듣고 큰감명을 받았다

 

또한 항일 독립운동을 하던 아버지 김구의 모습등 이책속에서는 수많은 역사적 인물들의

우리가 몰랐던 가족간의 이야기 그리고 아버지로써의 모습을 엿볼수있었다

 

나는 훗날 어떤아버지가 될까 라는 생각도 들게하고 역사공부도 함께할수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