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마켓코드 - 하나의 나라, 천개의 시장
박영만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세계G2의 강국

10억이 넘는 인구의 시장....

이제 중국은 경제적으로나 군사적으로나 세계최강국인 미국을 따라잡고 있어요

조만간에는 미국의 경제력을 넘어설거라는 전망도 있구요

그래서 그런지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진것이 사실이구요


이책은 그런 중국시장 그리고 중국문화와 중국인들의 소비심리를 이야기 하고있는

책이에요 저자역시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나서 놀랐다고 해요

그리고 그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그분이 놀란점과 그리고 중국시장에 진출할

사람들에게 조언해주고픈 이야기가 이책에 담겨있어요


저도 이책을 읽고 놀란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에요


흔히들 중국을 사람이 많고 노동력이 싸니 만만한 시장으로 보고 있는게 현실인거

같아요 하지만 사실 중국시장은 저자의 말대로


안되는것도 많지만 안되지않은것도 없는 시장이에요 그만큼

변화무쌍하고 예측할수없는 시장이란것이죠


예를들면 북방민족들은 면을 주로 먹지만

남방민족은 쌀을 주식으로 한대요

어느 기업은 그것을 캐치 못하고 중국은 하나의 나라 로 인식해서

밥솥을 북방에 판매개시하다가 시장철수를 한적도 있대요


그리고 중국인들은 품질보다는 가격에 아직까지 민감하대요

그리고 역사적인 사건과 나라의 흥망성쇄가 자주했기때문에

의심이 많아서 믿을수 있는 제품만 산대요

그래서 이데아 같이 고객이 직접만질수 있고

그리고 가구 기업인만큼 직접 소파나 침대에 누워보고 체감할수있게끔

한 이데아같은 가구기업이 큰성공을 이루었다고 해요

심지어는 시식행사나 경품행사를 하는데

의심때문에 선뜻 나서지 않는게 중국인들이라고 해요


중국은 또한 나라가 큰만큼 지방마다 가지각색이라

하나의 컬러로 도전하면 망하기 일쑤래요

예를들면 우리나라의 신라면도 중국에서 파는 지역마다

맛이 다르고 KFC 또한 중국 각지역마다 다르고 현지화

즉 중국인들이 주로먹는 두유같은 마실것과

죽같은 것도 판다고 해요 물론 양념도 중국인들의 

각지역마다 입맛에 맛게 현지화 했다고 하구요


이렇듯 중국이라는 나라를 저는 이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느끼고 놀란점이 한두개가 아니었고 놀랐어요


중국이라는 신흥강국에 대한 모습을 옅볼수 있는 책이라

놀란게 한두가지가 아닌 책이어서 읽는 내내 우와 헉 을

남발하기도 했구요


중국에 대해 알고싶거나 정서에 대해 알고싶은 분에게 추천해요

굳이 마케팅에 관해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아닌분들에게도

추천하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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