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부하는가 - 인생에서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공부하는가 


책제목에서 말하는 메시지에 반하고 말았다 그 이유는 나도 직장을 다니며

공부를 하고 입장이었기때문에 왜 공부하는거지 라는 책제목을 보고

나는 왜 공부를 하는것일까 라는 것에 대해 더욱궁금했기때문이다

사실 나는 먹고살기위한 좋아하지 않는 공부를 하고있는 형편이었기때문에

더욱 그런지 모르겠다 내가 좋아하는 공부는 따로있지만

변명일지 모르겠지만 먹고살기 위해 다른 공부를 하고 있는 내 현실이

답답해서 그런지 몰라도 이책의제목이 나를 부르고 있는듯하였다


이책의 저자 김진애님은 공부를 처음에는 살기위해서 성공하기 위해서

그리고 독립을 해서 학창시절 열심히 하셨다고 한다

그러다가 공부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고 하셨다

김진애님의 공부에 대한 즐거움은 알면알수록 모르는것이 더많이 보인다는

것이 었다 모르는것이 많아질수록 인간의 호기심은 커지고 또 그걸

알아내었을때의 성취감 그런것을 김진애님은 즐기신거같았다


김진애님은 1년동안 은 공부에 미쳐보라고 이책에서 말했다

실제로 1년동안 자신이 좋아하던 독서나 친구들과의 만남 놀이

등을 중단하고 공부만 하셨다고 한다

그 1년을 격고 나니 독해질수 있었고 그 1년덕분에 2년3년 공부를

지속할수 있게되었다고 했다


나는 내인생에서 그렇게 1년동안 공부를 할수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고 반성하는 대목

이었다


그리고 이책에서 강조하신 공부생태계에 대해 더욱 크게 느꼇다

김진애님은 MIT공대에서 큰 충격을 받으셨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공부생태계 학생들끼리 토론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그 생태계속에서 나는 작구나 하지만 더클수있겠구나 라는 것을

느끼셨고 발전할수 있다고 하셨다

토론이 없고 선생님의 일방적인 가르침만 있는 한국교육계에서는

보기가 어려운 풍경에서 그런교육의 현장을 보고난후 큰 감명을 받았다고

하셨다


이책의 마지막장에서 김진애님은 공부하는 이유에 대한 또한가지의

이유를 말씀하셨다

그것은 많이 알수록 소통의 기회가 넓어진다는 것이었다 

많이 알면 소통이 폭넓어지고 삶이 윤택해진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살면서 말하고 싶은데 알지 못해서 표현못해서

대화가 끊긴적이 많을것이다 그래서 나도 이부분에 공감되었다


나도 이책의 저자 김진애님처럼 딱1년 공부에 미쳐보고 싶고

공부를 즐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