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응변의 힘 - 어지러운 세상 동양고전 3000년의 지혜를 권하다
신동준 지음 / 아템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과거의 그 어떤 시기보다는

정보의 변화 뿐아니라 수많은 변화속에서 자신을 지켜나가는
힘든 난세의 시기라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어제의 유행이 오늘의 유행이 아니고 어제의 정보가 오늘은
과거가되버리는 이빠른 시기 취업난과 경제의 불안정속의
지금 이시기가 난세가 아닐까...

난세의 역사에서 돌이켜보면 항상 임기응변의 자세에 강한
자들만이 살아남았다 우리가 너무나도 잘아는 삼국지의 조조가
그러하고 항우를 무너뜨린 유방도 그러하듯이 말이다

이책은 그러한 난세에 버텨나갈수있는 임기 응변에 대한 이야기를
고전들을 통해 이야기를 하고있는 책이다

이책의 초입부분에는 호명지심과 호리지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있다
명예를 쫗는 호명지심과 이익을 쫗는 호리지성
난세에 자주 등장하는 두가지의 색깔에 대한 언급으로 부터 이책은
시작을 하고 있다

가장 가슴에 와닿았던 글귀로는

지조를 지키는 선비는 제후의 자리도 사양하지만 이악스런 자는 한푼을
놓고 다툰다 둘의 인품을 놓고 보면 하날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지만
속내를 보면 명성을 쫗는 호명지심과 이익을 좆는 호리지성은 크게 다르지않다

라는 말이 크게 와닿았다
나는 어느쪽에 속하는 가 라는 생각도 든다

다소 고전들을 통해 임기응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책이라
다소 어려운 면이 있었지만
고전들속의 이야기 역사속의 이야기들도 많이 들어가있어
마치 사기 를 읽는 느낌도 적잖이 있었다
우리가 잘아는 손자병법 혹은 맹자 공자 등의 이야기들을
토대로 한 임기응변에 관한 이야기들이 마음에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