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한부 3개월은 거짓말 - 암 전문의사의 고백
곤도 마코토 지음, 박은희 옮김 / 영림카디널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이제 얼마안남았습니다 3개월 남으셨네요~


라는 대사를 영화나 혹은 드라마 속에서 본적이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책의 저자 곤도마코토는 암치료를 하면서 멀쩡히 병원에

걸어와서 암진단을 받고 3개월 만에 사망하는 경우를 본적이 거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사람은 쉽게 안죽는다고도 첫 서문에서 말하고 있다


응?? 그렇다면 왜 의사들은 종종 3개월 남았다고 환자들에게 겁을 주는걸까?


저자는 이렇게 말했다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을 말해야만 환자가 겁을 먹고 병원치료에 적극적이며

길게 말했다가 조금이라도 짧은 기간에 환자가 사망하는 경우 

의료기술의 부족이라는 눈초리를 받을수있기때문이라고 

그래서 매우짧은 기간인 3개월을 환자에게 말함으로써

두가지를 얻는거라고 말이다..


나는 이부분에서 깜짝 놀랐다 그리고 암을 내가 생각보다 무시무시한 질병으로

오해한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게 되었다


더욱이 이책의 가장 충격적인 부분은

암을 발견하면 치료보다는 놔두고 지켜보며 완화하는것이

치료보다 생존율이나 행복한 삶에 더 낫다는 의견이었다


이게 무슨소리이지? 라고 생각하며 읽어보았더니

곤도 마코토씨의 지금까지의 경험상 암은 그 암자체보다는 

치료로 인해 사망하고 더욱 고통스러운 순간들을 보내게 된다는것이었다


실제로 통계를 내도 암건진을 받아 암치료를 받은 부류가

나중에 암이 발견된 부류보다 월등히 오래살지도 않고 비슷비슷하다는 

내용도 있었다 참 충격이었다...


그리고 유사암이라는것이 있는데 이런경우는 궂이 치료를 할필요가 없으며

생기자마자 바로 전이가 되는 암은 치료가 불능이기때문에 

방사선치료나 절개술따위의 수술은 오히려 남은 여생을 방해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었다.. 헉!! 이럴수가


물론 의사들마다 의견이 다르고 아직 정복이 안된 암이라는 질병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나는 다 신뢰하면서 읽진 않았으나 적어도 이러한 내용이 있다라는것

그리고 암치료에 관한 또 하나의 의견을 들을수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