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 최선만으로는 이길 수 없는 절대 강자들의 세상
김종춘 지음 / 아템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렇게 말한다 


최선을 다했다는 말은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나는 어릴때 TV에서나 각종 매체에서 최선을 다하면 후회가 없다는 식의 이야기
를 여러번 들어왔다 하지만 나는 그런 말을 수긍하지 않았었다
그래서 그런지 저자의 저 말은 크게 공감이 되었다

사실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한다면 그것은 어쩌면 
더욱 비참할지 모른다 최선을 다해 공부나 혹은 무언가를 했는데
결코 돼지않는다면 오히려 상실감과 자괴감이 더 크지않을까 라는 생각도 개인적으로
여러번 한적도 있었다

올림픽에서도 금메달 딴 이들만이 다큐나 여러가지 매체에서 그의 과정을 보여주며
환호할뿐 메달을 못딴이들의 과정은 보여주지도 알려주지도 않는것이 현실이 아닌가

그렇다면 이책이 말하는 최선을 쓰레기통에 버리라는 말은 무엇일까
그것은 책제목처럼 전략으로 효율적으로 싸우라는 이야기를 하고있는 것이다
그것을 통해 삶또한 전략적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하라는 이야기를 하고있는책이다
그것을 역사속 전투의 역사에서 찾아 이책은 그것을 말하고 있다

이책에서는 크게 
정보/혁신/완주/절제 라는 4장에서 각장에 해당하는 역사속의 
큰전투와 그 전투의 승리이유 그리고 교훈 등을 예로 전략의 중요성을 설명하고있다
그 유명한 명량해전과 영화300에서본 테르모필리아 전투 인천상륙작전까지

역사공부를 함과 동시에 그당시에 전략 그리고 교훈을 토대로 1석2조의 공부와
깨우침을 얻을수있는 책이다

이책을 읽고 나는 과연 지금까지 전략적으로 살았는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삶의 전략을 세워야겠다고 마음을 먹게되었다
또한 역사속의 전투까지 공부도 할수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