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와디의 아이들 - 성장과 발전의 인간적 대가에 대하여
캐서린 부 지음, 강수정 옮김 / 반비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읽고나서 가슴이 아팠다

그리고 찡하기도 하였고 잘읽었다는 느낌 과 함께 

따듯한 느낌도 들었다


안나와디의 아이들 이책은 인도의 뭄바이라는 도시에 있는

빈민촌 안나와디에서 일어나는 빈민들 에 대한 보고서이며 다큐같은 느낌의

책이다 빈민촌 안나와디에는 정말 가난한 사람들이 살고있다

반대로 그옆에는 공항과 도시 호텔들이 즐비한 부유한도시들이 즐비하고있다

안나와디의 사람들 그리고 이책에 등장하는 아이들의 생계의 대부분은

그러한 공항과 호텔에서 나온 쓰레기들을 수거하여 파는 일이다

쓰레기들을 수거하며 아이들은 손이찢어지기도 하고 그찢어진 손에 병균이

들어가서 고름이 들어가면서도 생계를 위해 일을 한다


그들에게는 신분상승을 꿈꿀시간마저도 없이 하루하루 먹고사는것에 빠져

힘겨운 삶을 보내고 있다 먹을것은 물론이고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죽어간다


빈민들이 모여있는 안나와디이지만 조금더 있는 빈민들은 더없는 빈민들을

핍박하는 모습또한 보여준다 바깥세상에서의 약육강식이 이곳빈민촌에서도 등장하는

것이다


그와중에서는 대학에 다니며 교육만이 신분상승이라며 꿈꾸며 공부하는 아이들도 있었고

또는 그러한 신분상승의 꿈을 접어둔지 오래이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폐품을 모으는 아이들도있었다

그리고 이책에서 등장하는 야사 라는 여자는 이 빈민촌에서 신분상승을 꿈꾸며

경찰 및 시브세나 라는 정당과의 연줄을 끊임없이 연결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이며

비록 빈민가이지만 바깥세상의 축소판이라고 할수있는 곳이었다

서로가 서로를 질투하고 거짓말을 하는등..그러한 모습이 이책에 끊임없이 나오며

그러한 것들이 나의 가슴을 저미게 하였다


간만에 이러한 책을 읽어서 가난 과 빈부격차 그리고 지구촌 곳곳에서 아직도 있는

빈민들의 고충과 고통을 느낄수있어서 참 많은 것을 얻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