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늘 눈치를 보는 걸까
박근영 지음 / 소울메이트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나는 늘 눈치를 보는 걸까


저자는 말한다 눈치는 고대인류에서부터 있었던 하나의 특징이라고 

고대인류는 사냥을 할때 사냥감의 눈치를 보고 사냥을 하였다

또한 눈치가 있었기에 과학이 발전하였고 인간이 발전을 하였다

눈치가 없었다면 과연 인류가 이정도로 발전할수있었을까?


하지만 그런 눈치가 해가 될수도있다

이책은 그런 눈치의 좋은예와 나쁜예 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눈치 는 맥락에 따라 다르게 발현한다고 이야기 하고있다


가령 소심한 사람의 눈치는 자기 자신을 갉아먹는 다고 한다

다른사람에 의해 주도되고 눈치를 보며 자기자신을 힘들게 한다고 한다


반대로 이기적이고 남을 이용하려는 사람의 눈치는 다른사람을 갉아먹는다고

한다 다른사람을 조종하고 이용하려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눈치의 상반된 성질에 대해 이책은 설명을 해주고 예시를 들어가며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아! 눈치가 이정도로 우리 삶과 인생에 녹아들었었나? 이렇게 중요한 것이었나 

라는 생각이 들정도


그리고 그뿐만아니라 다양한 정신적 인 문제들

편집증이나 경계성 인격장애에 빠지는 사람들의 맥락으로 눈치에 대하여 

설명을 해주는 부분도 있었는데 가장 공감이 되었다

특히 경계성인격장애인 사람들은 사람을 이분법으로 보며

눈치를 보며 스스로 스트레스를 보이기때문에 힘들다고 하였다

또한 편집증도 마찬가지였다


이렇듯 눈치에 대한 포괄적이고 폭넓은 이야기들이 있는 이책

눈치가 이토록 중요한지 깨닫게 해주는 지침서같았다고 할까 그렇게 생각한다

그리고 눈치를 많이 보는 이책에서 말하는 의존성이 강한 나에게

큰 약이 된거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