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머천트 - 중국 상인과 비즈니스의 모든 것
김동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 머천트


말대로 중국상인에 대한 이야기다 그렇지만 단지 상인이야기뿐만 아닌 책이다
무언고 하니 이책에서는 중국인의 상인의 기술뿐아니라
중국인들의 기질과 성향 그리고 그들의 문화적인 부분을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야만 그들의 비지니스를 알수있기때문이다.

얼마전 베스트셀러인 정글만리를 통해서 내가 몰랐던 중국인의 문화와 성향을
알게 되어 놀라게 되었다 그래서 이책이 더욱더 끌리고
정신없이 읽었던거같다

이책을 읽으며 가장 놀랐던 부분이 그들의 상인의 기술을 익히려면 가장중요한것이
꽌시 라고 한다 꽌시란 즉 인맥이라고 할수있는데
한국사회에서도 꽌시 가 문제가 되었지만 중국에서는 그 힘이 어마어마 하다고 한다
꽌시없이는 상업을 할수도없으며 성공하고 싶으면 꽌시가 필수라고 한다
가게를 창업해서 개업할때도 그 지역의 유력인사의 친필싸인이나 인사말등이
성쇄를 좌우한다고 하니 말이다

물론 이런 꽌시적인 문화가 나쁠수도있지만 어떻게 본다면 그런 것이 장점으로
보였다 그러고 보니 중국소설이나 영화 혹은 드라마를 보면
의형제 양부모님 같은 그러한 관계가 많이 나왔던 것이 이런 중국의 문화가 아니었나
라는 생각도 개인적으로 해보았다

또한 거대한 중국인 만큼 각 지방마다의 성향에 대해 설명한 것이 흥미로웠다
너무 많은 인구가 사는 중국인만큼 정말 다양한 성향이 존재했고 다양한 비지니스 문화를
엿보는 것도 하나의 이책을 읽는 재미라고나 할까 그렇다

그리고 중국의 문화중 하나인 만만디 문화 그리고 정치적으로 그들의 문화가 어떻게 작용했고
그들이 제일 중요시 하는 체면 등 수많은 중국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수있는 책이라서 너무나도 유익했다

단지 비지니스 적이 아닌 중국의 문화와 풍토를 알수있는 책이라고 할수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