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난 제작소 이야기
카마다 마사루 지음, 김욱 옮김 / 페이퍼로드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점가에는 수많은 기업들의 성공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 책들이 출간되있다.

성공한 기업들은 무언가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법이다

그것이 획기적인 경영법이건 혹은 경영자의 원칙이 빛을 발휘했거나

혹은 우리가 모르는 천운이 있을수도있다


우리는 그러한 것들이 궁금하고 또는 성공한 경영자들의 생각을

배우기 위해 그러한 책들을 구해서 읽고 느낀다.


이책또한 그러한 책의 종류이지만 

다른점이 있다면 


하나. 대부분의 그러한 책들이 대기업들을 조명하는 책이지만

        이책에 소개된 메이난 제작소는 100명 이 조금넘는 중소기업이다.


둘째. 기업의 특별한 점이 다른책들의 그러한 특별함과는 다르다

        내 느낌에는 만화같은 느낌의 기업이었다.


이정도로 크게 다르다고 나는 느꼇다 

이 기업의 모티브는 우리가 흔히 아는 학교다닐대 배우는

F=MA 라는 물리법칙이라고 한다


제1법칙 관성의 법칙 에는 정지된 사고는 언제나 정지되어 있기를 원한다 

라고 한다 

이법칙을 교훈으로 이 메이난제작소 사람들은 업무를 함에 있어서 

정지된 사고를 하지않는다고 한다

흔히 직장인들은 내가 받는 만큼 일한다! 라고 생각하며

경영자들은 일하는 만큼 돈준다 라고 생각하여 기업성장에 방해를 준다고 한다

이것을 깨기 위해 그들은 생각을 달리하며 일한다 한다


또한 관성의 법칙에 따라 노력을 더해 성장에 가속도를 넣는다고 한다


더욱더 놀라운것은 사람들에게 차원제를 도입하여

서로간 급여를 정한다는 점이었다


서로간에 대해 남을 평가하는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느끼며

스스로 자신을 되돌아본다는 장점이 있는 제도라고 한다

하지만 그러한것들때문에  퇴사 혹은 불만이 많다고 하지만


나로써는 찬성이고 꼭해보고싶은 받아보고 싶은 제도이기도 한다

내가 한만큼 받는 급여제도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수많은 이야기가 있고 만화같은 이야기들이 많은

메이난 제작소의 이야기들

직장인인 나에게는 크게 와닿았고

어쩌면 나에게는 현실성없는 직장일수있지만

그러한 회사가 우리나라에도 있고 내가 거기 속해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