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람 - 마음이 맑고 깊어지는 고전 공부
김학경 지음 / 보누스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아아... 간만에 주옥같은 옛성인들의 이야기를 이책을 통해서

읽으니 마음이 편해졌다 그리고 정서적으로 배가불렀다

인생을람...
이책은 우리가 들어본적이 있는 성인인 공자 노자 맹자 장자 는 물론이요
손자병법이나 법구경 중용 주역 등 한번쯤은 들어본 명고전들의 
뜻깊은 이야기들이 4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모인 그런책이다

한페이지 한페이지 읽어나갈때마다 뒷통수를 확 후려치는
글귀 와 가르침을 받게 되는 구절들을 들으며
한페이지 한페이지 마다 기대를 갖고 
또 얻는것도 많은 그런 좋은 글귀들이 계속해서 나오고있다
또한 글귀밑에 그 말이 뜻하는 이야기까지 알기쉽게 설명되있다
그래서 제목을 보고 이이야기의 핵심을 알수있고 
이야기들을 통해 그 핵심으 본질을 파악할수있어서
읽기 쉬우면서도 많은 깨달음을 얻을수있었다
그리고 재미도 있었다

역시 지혜 와 가르침 은 수백 수천년전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삶의 이치또한 인간사에서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책을 읽으면서 또 이책에 모인글귀들을 통해서 느끼고 체감
할수있었다.

물론 이 수많은 이야기들을 모두 기억할수는 없다 한페이지마다
감동과 깨달음을 얻어도 모두다 기억할수없다
하지만 최근에 읽었던 정민의 오직독서뿐 이라는 책의 한구절을
보면 책은 좋은음식을 먹는것처럼 다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몸에 양분으로 남는다고 했었다

이책또한 아쉽게도 많은 보석같은 글귀들을 내가 다 못기억하더라도
내 정신적으로 많은 양분이 되었을거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