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2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글만리 1 권이 다양한 인물의 소개를 통한 중국엿보기 였다면

정글만리 2 권은 이제는 소개가 아닌 그 속안에 들어가서 일어나는 일을 보여주고있다

 

1권에서 등장한 다양한 인격체의 사람들이 이제는 중국안에서

그들의 문화 와 성격과 동화되면서 혹은 충돌하며 이야기들이 벌어지기 시작하는것이

이 정글만리 2 권의 전체적인 내용전개이다

 

이미 1권에서 중국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2권에서는 다소 흐려지지않을까 라는 생각도 했지만

역시 중국은 큰나라인것이 2권에서 조차 내가 알지못했던 중국의 문화와 풍습이

계속해서 나왔다 읽는내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더불어 저자인 조정래님의 중국에 대한

지식또 감탄할수밖에 없지 않았다

다소 중국에 대한 작가개인의 생각이 짙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것은 객관성에 의존한것이기때문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다

 

이 2권에서는 1권에 나온 인물들에서 추가되는 인물들이 몇몇 있는데 그들은 극중에서

기존의 인물들의 극에 플러스를 해주는 역할들을 해주고 있다

종합상사원의 전대광에게 새로운 파트너들이나

여사장의 숨겨진 가족사 등등 더욱 양념이 첨가된것이 이 정글만리 2권의 느낌!

그리고 1권보다는 중국의 역사에 대한 언급들이 많아 1권에서처럼

역사공부도 자연스럽게 할수있는 그런책이었다.

 

3권은 어떨지 기대되게 하는 느낌의 2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