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는 조정래 님의 작품의 첫입문작품인 정글만리

 

한국문학의 살아있는 신화인 그의 작품인 정글만리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책은 크게 중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인간 들을 통해 중국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있는책이다

우선 1권에서는 중국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민족성 흐름을 등장인물을 통해서 이야기 해주고있다

 

한 직장인을 등장시켜 그가 중국의 세관주임과의 일종의 우리가 흔히말하는 인맥 으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이 직장인을 통해서 중국의 그런 인맥문화 게다가 그 인맥이라는

것은 큰권력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또한 중국은 그러한 파워가 더더욱 강하기때문에 그 인맥파워란것은

무시못한다 그것을 이 직장인을 통해 투사함으로써 중국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있다

 

또한 1편에서는 그러한 과도기성장의 중국 지금의 G2 가 되는 과정에서 있었던

부작용에 대해서 다양한 인물을 통해 이야기해주고있다

시골에서 상경하여 돈벌이로 나선 농민출신들의 비참한삶과 비참한 말로까지...

때로는 서글픈 이야기들이 보는내내 가슴을 적시게 하였고

양극화가 심화된 우리나라의 현실도 떠올르는 대목이었다

 

또한 일본인들을 등장시켜 그들이 중국에 대한 편견과 한국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그들이 얕보았던 중국에 된통당하는 장면을 통해 어쩌면 작가는 이제 중국은

과거 경제대국이었던 일본에 대해 경고메시지를 보내는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하게되었다

 

이책의 1편에서는 이렇듯 중국의 다양한 경제문화와 그들의 민족성 그리고 압축성장에 대한 폐해

등을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투영하고있다

읽으면서 단지 소설이 아닌 중국역사와 현재 경제를 알수있는 인문학적인 요소도 있었고

역사학적 요소도 느끼고 있었다

또한 그러면서 이야기의 몰입감도 있었다

 

그리고 왜 책제목이 정글만리인지 알수있었다

어쩌면 중국은 커다란 지구촌의 정글일지도 모른다 이제 막 경제대국  G2에 들어선 대국답게 이제 그곳은

무한경쟁체제 사회에 돌입한 삭막한 정글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고

이책을 통해서 그런 정글의 면모를 알수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