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을 다시 쓴다
샘 파르니아 & 조쉬 영 지음, 박수철 옮김 / 페퍼민트(숨비소리)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이책을 읽고나서 느낀점을 먼저 써보겠다 이책은

 

내가 생각했던 죽음에 대한 생각이 확깨지는책이었다.

 

왜 그런고하니 나는 지금까지 죽음이란 간단하게

 

심장이 멈추는 순간 이라고 생각하였기때문이다 흔히보는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심장이 멈추고 숨을 쉬지않으면 쉽게 죽음이라고 표현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이책을 통해서 죽음에 대한 나의 정의가 바뀌고말았다

이책에서 죽음은 돌이킬수있는 죽음과 돌이킬수없는 죽음으로 나뉘어서 설명하고 있다

돌이킬수없는 죽음에 대해서는 이책에서는 모든세포의 사멸을 말하고 있다 즉 심장이 멈춘후

뇌의 세포의 파괴와 몸의 각종 세포의 파괴로 인해 뒤늦게 생존한다 하여도

자신의 자아를 잃거나 불구가 되거나 또는 생존후 곧바로 다시 죽음에 돌이켜지는 돌이킬수없는 죽음이라고한다

 

돌이킬수있는 죽음이란 심장이 멈추어도 호흡이 멈추어도 소생과학을 통해 돌이킬수있는 죽음을 말한다

이책에서는 그러한 사례와 왜 그럴수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그동안 몰랐는데 소생의학의 발전으로 심장이 멎은후 1시간이 지나서도 심장을 뛰게 할수있으며

정상화를 시킬수도있다고 했다

나는 그동안 심장이 멎고 나서 잠시동안의 소생술이 실패하면 죽음으로 간주했는데

그런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이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참으로 놀라웠다

그리고 그러한 사례가 아주많다는 점에서말이다

 

하지만 소생과학은 현재 진행중이라고 이책에서 말하고 있다 널리 알려지지않았고

많은 병원과 의사들이 생각보다 실시하지않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안타까워하고있었다

만약 갑자기 심장이 멎어 환자가 병원을 찾으면 제비뽑기처럼 소생의학이 가능한 병원과

그렇지 못한 병원에 가게 되어 소생의 가능성이 왔다갔다하는점을 걱정하고 있었고 개선하기를 바라고있었다

 

또한 이책에서는 소생에 이르기까지 세포의 사멸을 막는법에 대한 연구와 이야기를 이야기 하고있다

기적적으로 되살아난 사람들중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흔히말하는 임사상태 혹은 죽어있는 상태에서 세포의 사멸로 인해 소생후에 다시 죽음으로 돌아가거나

불구가 된다고 한다 그래서 세포의 사멸속도 를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그리고 죽음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있다 언제부터 죽음으로 간주해야 하는것인가가 그 이야기이다

심장을 2시간 뒤에 뛰게 해서 살려낼수도 있는것이 요즘의 소생과학이다

과거에는 죽음을 심장이 멎음과 동시에 정의했지만 지금은 아니다

만약 과학이 발전한다면 2시간을 뛰어넘지 않을까 그러면 죽음이라는 판단이 더 달라지지않을까 하는 이야기이다

 

 

나는 이책을 읽고 죽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소생의학에 대한 놀라움과 기대를 갖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