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엔 몰랐던 내한민국
이숲 지음 / 예옥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을 만나기전 내가 알고있는 한국인은 현대사회 21세기의 

한국인이 었다.


왜냐하면

첫째로는 내가 현시대에 살고있으며

둘째로는 한국인에 관한 책들 대부분은 현대사회 의 우리에 대해 쓴책이기때문이다


민족성이 있다고 믿는 나이지만 현대사회의 급변한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른 변화는 

조금씩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 이책은 내게는 너무나 흥미로웠다 

이책은 구한말 의 한국인들에 대한

한국을 거쳤던 외국인들의 시선과 기록을 역사적 사실과 기록으로

그당시 한국인들을 바라보는 책이다.


세계의 고도의 문명화에 뒤떨어져있던 그당시 그리고 일제의 침공이 시작되었던

그 시절 조선이 마지막 힘을 다하고 있던 그 시절

한국인들에 대한 다양한 외국인들의 시선을 느끼는 책이다

이러한 것들이 나를 깨달았고 처음보는 소재

적어도 이시절 한국을 거쳤던 외국인들의 경험담을 엮은 책을

나는 대중적이었던 하멜표류기 밖에 없었기 때문에

더더욱 흥미로웠다.

그리고 궁금증을 자아내면서 책을 펴냈다


외국인들의 시선으로본 그 당시 한국 이라니!!


어쩌면 그런것이 더 흥미롭게 느껴졌던거 같다

자고로 나에 대한 평가를 남이 하면 몰랐던 부분도 알수있는 법 아닌가

그당시 우리나라를 타국사람들의 다양한 시선으로 느낄수있다니 너무 궁금하였고

그래서 읽어나가면서 때로는 분노를 때로는 웃음을 지을수있었다


왜냐하면

어떤 외국인들은 한국인들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혀 매우 부정적으로

어떤 외국인들은 한국인들에 대한 편견을 깨며 우리나라 에 매료되었기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을 느낄수있다니 흥미로웠다


그당시 한국이라는 나라는 다소 부정적으로 씌인 하멜표류기및 각종 한국여행담에 대한

글때문에 부정적이었던 시선이었거 같다


그래서 그런지 책에 등장한 많은 외국인들은 거의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한국을 처음접했다


하지만 많은 외국인들은 한국을 거친후 우리를 오해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한국인들의 순진함 순수함


또 아름다운 자연풍광


그리고 같이 일하거나 지내면서 느낀 한국인의 잠재성


물론 안좋은 면도 보았지만 자신들이 한국에 오기전 책을 통하거나 언론을 통해서 본것보다

더 아름다운 우리를 만나게 되었다는것을 이책을 보면 알수있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그당시 인식이 안좋았다는 것을 느끼면서도

그당시 우리나라의 순수함을 엿볼수 있어서 좋았다


읽어가면서 때로는 아~ 하는 탄성을 

때로는 놀라움을 때로는 그당시 일제의 만행을 바라보는 외국인의 시선과 함께

분노를 자아내기도 했다

그렇게 몰입하며 술술 읽어나갔다

정말 멋진책이 아닐수가없었다


100년전 한국인에 대해 외국인의 시선으로 이렇게 방대하고 세밀하게 역은 책을 또

대중들이 쉽게 느낄수있는 책을 만나게 되어 너무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