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판을 짜다 - 가치의 붕괴와 새로운 모색 인생 전환점에서 춘추전국을 읽다
장박원 지음 / 행간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손자병법 논어 오자서 등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옛 선인들의 지혜가

현대사회에서 다시 각광을 받는 지금

새판을 짜다 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책은 춘추전국시대에 있었던 지식인들의 사상과 생각들을 현대사회에 대한
통찰과 비교를 해가며 제시하고있는 책이다

수천년이 지난 지금 옛 지식인들의 정치에 대한 생각과 관념
그리고 군주와 백성에 대한 사상들이 요즘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아마도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과 또 그들을 통치하는 사상적인 관점에서
시대가 변해도 변함이 없다는것을 말하는 반증이 아닐까?

비단 동양 사상 말고도 유럽의 경우에도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이나 플라톤의 국가론이
오랜세월에 걸쳐서 사람들이 읽으며 공부하는것과 다르지않다고 생각한다

이책에서는 옛 춘추시대때 즉 중국철학과 사상에 있어서 최고의 부흥기와 전성기때 있었던

공자와 오자 한비자 등 많은 선인들이 펼치고자 했던 뜻과 사상에 대한 이야기 가 들어가있다

물론 선인들이 바라고 또 펼쳤던 사상들이 각자마다 다른점도 있고 모순도있지만
현대시대의 관점에서 바라보는것은 무리가 아닐까?
그시대 의 생각과 관점으로 바라보며 현시대에 맞는것을 찾아 지혜를 찾아내는 것이 진정한
지혜이며 지식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며 이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놀라게 되었다 나는 사실 중국의 철학이나 고대 선인들의 지혜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알지 못했다 그리고 그들이 그시절 생각하던 정치적인 소신과 이해가 현대에서 바라는
또는 이루어지지않는 정책들이 겹치면서 많은 생각을 또하게 되었다

선인들의 지혜를 다루었지만 어렵지않았으며
이해하기도 좋았고 글도 술술 넘어가서 정말 좋았고
책은 마음의 양식이다라는 말처럼 양식이 쌓이는 그런책이었다
또한 중국의 선인들에 대한 관심또한 더욱 늘게 된 계기가 된 그러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