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떠나는 사람들 - 3040 지식노동자들의 피로도시 탈출
김승완 외 지음 / 남해의봄날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에 살고있는 나.


나는 왜 서울에 살고있냐 라는 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았다.
이유는?
바로 서울에 집중이된 문화시설 교육 그리고 취업자리 때문이었다
어떻게 보면 나는 그저 서울에 집중된 문명의 이기와 향락에 취해있는거 같았다

그래서 이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왔고
적어도 서울이 좋은나에게는 " 왜 이사람들은 이 좋은 서울을 떠날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고 떠난 이유가 무엇일까 라는 의문도 들었고 그래서 책장을 넘겨보았다

이 책은 제목처럼 " 여러가지 이유 " 로 서울을 떠나서 살게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담았다
서울에서의 향락에 비해 정신적으로나 업무적인 과중함에 눌려있던 사람들의 일탈
그리고 어떠한 계기로 서울을 떠나게 됬지만 그곳이 좋아서 살고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이들은 각기 다른 사연만큼 각기 다른 서울을 떠나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여러가지를 이야기 해주고있다
또한 그들이 떠나 사는 팔도의 여러곳에 대한 지역소개와 장점들에 대한 정보의 나열등은
책을 보는 나에게 그 지역에 대한 상상과 만약 내가 그곳에 살게되면 어떤모습일까 라는
즐거운 상상도 해보곤 한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읽는 이들에게 꼭 서울을 떠나라고 하지는 않는다
단지 서울을 떠난 다양한 지역에 대한 감상과 소개 그리고 장점만이 아닌 단점도
이야기 해주고있다 
장점뿐만이 아닌 불편함과 단점또한 이책에서 같이 소개해주는 것이 인상이 깊었고
그렇기 때문에 많이 공감이 되었다
서울 혹은 고향을 떠나 살게되면서 느낄수있는 불편함과 감정또한 설명해주기때문에
내가 만약 떠나게 된다면 서울을 떠나게 된다면 느낄수있는 감정들을 세세하게 느낄수있었다 
그래서 좋았다

내가 서울을 떠날수도 아니면 계속 쭉 서울에 살고있을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책을 만남으로써 서울을 떠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볼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