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이론과 좀비
대니얼 W. 드레즈너 지음, 유지연 옮김 / 어젠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나는 경제학 혹은 국제정치학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모른다

그래서 이책이 어려웁진않을까? 혹은 내가 이해할수있을까? 라는 걱정과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책선정할때 소개에 있는 글을 보고 이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어려운 수식과 용어들로 국제정치학을 설명하기 보다는 " 좀비 " 라는 개체를 
도입하여 국제정치학에 대해 풀이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쉽게 접근할수 있을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였다. 역시 다읽고 나서 다른 책들보다 비전공자인 내가 쉽게 이해할수있었다라는
사실에 읽고나서의 일종의 만족감을 느낄수 있었다.

책 전체적으로는 부족한면들을 많이 볼수있었지만 나같은 비전공자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책이었다.

이책은 우선 앞서 설명한것처럼 좀비와 국제정치학을 묶어서 설명한 책이다.
설명이 어떻게 되어있는고 하니 좀비가 세계에 등장함에 있어서 일어나는 전세계적 상황을 그리고 

그안에서 일어나는 국제정치상황을 설명하면서 독자에게 전달하는 그런 책이다.
첫장에서는 좀비에 대한 설명과 읽는 독자들에 대해 간단한 좀비 소개로 시작한다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좀비에 대한 인식 
즉 영화나 소설에서 나타난 좀비에 대한 이미지와 행동형태 에 대해서 설명을 하곤한다
주로 조로메오 감독의 영화들과 곧 개봉하는 세계대전Z 를 기초로 하고있다.

간단한 좀비에 대한 설명이 끝난후 본격적인 작가의 스토리가 시작한다 즉 좀비가 출현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전세계적 상황을 그리기 시작한다.

좀비가 나타나면 일어나는 국제적인 상황 정치적인 상황 혹은 국가간의 대립
또는 사회양상 또한 세계대전Z에서도 작가가 표현한적이 있지만
그것을 이용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집단과 그것을 이용하여
상대국가를 탈취하려는 국제정세예상 또한 그런 상황을 이용하여 다른생각(이부분은 책에 많이 나온다)
을품은 국가들의 정치적 공세등등

좀비가 세상에 나타난다면 충분히 일어날법한 상황들을 이책은 그려내고있다
그래서 재미있으면서 공부가 되었다.

하지만 매우어렵진 않으나 가벼운 느낌이 있어서 쉽게 스쳐나가는 부분이 있어 많이 아쉬움이 있었지만

이정도면 나같은 비전공자나 혹은 비전공자들도 충분히 핵심을 파악할수있는 책인거 같아 만족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