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마흔, 이순신을 만나다 - 삶을 바꾼 열다섯 번의 위대한 만남
박종평 지음 / 흐름출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신에게는 아직 12척이 남았습니다


라는 이순신의 명언을 개인적으로 한국역사에 있는 장수들의 명언중에 나는 최고로 생각하고 있다.전승무패의 신화 또한 임진왜란으로부터 조선을 지켜낸 수군사령관
충무공이순신은 믿기 어려우리만큼의 전공과 말그대로 역사를 써낸 위대한 장수이며
우리나라의 자랑이다 또한 역사가 아무리 흘러도 후세에도 잊혀지지않을 그런 훌륭한 분이며 군신이다

그런 위대한 이순신에 대한 책은 지금까지 여러번 나오고 KBS에서는 드라마 " 불멸의 이순신 " 으로도방영되어 인기를 끌었던적도 있었다

이책은 지금까지 나온 이순신에 대한 개인의 이야기나 임진왜란사가 담긴 책이 아닌
이순신의 삶에서 또 그러한 삶속에서 만난 15인의 인물들 그리고 이순신이 그들의 장점을 읽고 배워서삷속에서 실행하며 또는 그들의 장점을 뛰어넘는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그리고 있다

이책을 읽으면서 들었던것은 무인이었던 이순신이 많은 독서와 중국의 병법서 역사서를 많이 독서하고공부했다는 것이었다 

책의 첫장에서 이순신이 만난 물론 책에서 만났지만 만난 사람은 제갈공명이었다 제갈공명은 이순신과 같은 나이에 세상을 떳으며 마지막순간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닮은점이 많은사람이다
이순신은 삼국지를 읽었었고 제갈공명을 좋아했다고 한다 제갈공명이 실시한 둔전을 전투시에 사용하며전시상황에서도 자급자족을 하는 전술을 펼쳤다고 한다 마치 제갈공명의 북벌원정때 자체적 보급을 했던 사례를 인용한것이었고 이순신은 뿐만아니라 어업도 하고 시장을 하며 군사들뿐만 아닌 백성들을 먹여굶주리지 않게 하였다고 한다

또한 손자병법에 나온것을 그대로 인용하여 적을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구절대로 정찰대 파견과 지형지물에 대한 시각도 남달랐다고 나와있다

또한 이책을 읽으면서 무장 이순신 또한 병법을 연구하는 이순신뿐만 아닌 부과적으로
임진왜란사를 이순신의 병법에 대한 시야에서 느낄수잇어서 
이순신과 임진왜란사를 좋아하는 나도 몰랐던 부분들을 느낄수 있어서 좋았다

임진왜란사와 이순신의 병법에 대한 이야기가 참으로 즐겁게 그리고 읽혔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