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인시공 - 책 읽는 사람의 시간과 공간
정수복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이책을 읽기전 독서가인 내가 고백하는데 이런생각을 스스로 한적이있다.


나는 왜 독서를 하는가?
나는 왜 책을 좋아하는가?

이렇게 스스로 이러한 질문을 해보는 독서가 들은 나외에도 많을것이다
나또한 현재까지 독서를 하면서도 또 독서의 권태기가 찾아올때면 항상 이러한 질문을
스스로 해보았다 시기별로 그 해답은 달랐지만 요즈음 다시 찾아온 권태기에 이러한 질문을
다시금 해본적도 있었다.

이책은 이러한 독서가들에게 책을 왜 읽어야 하는가 와 독서의 즐거움 그리고 독서의 유익함
에 대해 저자인 장수복씨가 답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책의 목차또한 1.책을 읽는시간 2.집안에서 책을 읽다 3.집밖에서 책을 읽다
로 크게 나뉘어져있으면 소제목 내용에는 대제목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저자는 담고있다.

또한 각장마다 외국의 독서풍경이 담긴 사진들
그리고 해외의 독서문화와 독서습관들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해외의 독서문화에 대한 관심이 있는 나에게는 또다른 즐거움을 얻을수 있는 책이었다.

책의 첫페이지에는 책을 읽을 권리 그리고 읽지않을 권리라는 내용을 저자가 담고있다
책을 읽는다는것 독서를 하는것을 강요하는건 아니다 책의 즐거움을 아는 사람들이 책을 읽는것이며
어떤 사람은 독서를 싫어할수도있을것이며 그럴권리가 있다는 내용이다 또한 다양한 책에 대한 권리가
나와있다 첫장부터 독서에 대한 여러가지 시각과 권리등에 대해 알고 시작하는 스타트 격인 셈이었다.

저자가 첫장부터 말하는 부분외에 저자의 이말이 나에게 가장 크게 와닿았다
과거 독재체제국가에서는 독서를 금하였고 그러한 시기에는 금서 나 불온서적이라고 책을 읽을 권리를
없애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했다는것이다 

왜 그러한지는 모두들 알것이다 정말 금서나 불온서적이 있을수도있다.
하지만 자유민주주의를 자처하는 국가라면 어떠한 내용이든간에 출간하며 또 그것을 읽을 자유가 있지않을까?
라는게 나의 생각이었고 저자의 생각도 그러하였다
물론 너무 반사회나 어떠한 현상을 일으키거나 거짓으로 큰파장을 일으킬수있는 책은
내 개인적으로는 반대하지만 말이다.

이책에서는 독서에 대한 예찬 뿐 아니라 독서의 여러가지 습관
가령예를들면 조용한 카페테라스에서 책을 읽는것 그리고 바쁜 현대사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책을 읽는것 그리고 잠자리 들기전 책으로 마음을 달래며하루를 마감하는것까지 
다양한 독서의 방법 그리고 마음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이책을 읽으며 독서가라 자처 하는 나는 내가 해온 취미인 독서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며
독서의 의미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며 권태로움에 빠진 독서가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