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이다 (반양장) - 노무현 자서전
노무현 지음, 유시민 정리,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엮음 / 돌베개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동물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한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었던 노무현은 어떻게 기억되고 있을까 흔히 역사는 승자의 역사라고도

불리운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평가는 달라질수도있다 과거에는 박한 평가를 받았지만

후세에 이름을 남기는 위인이 있으며 반대의 경우도 부지기수이다


그렇다면 노무현은 지금 어떤평가를 받고 있는가?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평가를 당하고있는거같다 물론 잘한대통령이라고 생각하지않는다

대통령 특히 지도자가 100프로의 국민을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그건 전세계의 누가 되었던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자연히 상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노무현 이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금 이렇게 박한 평가를 격을만큼

대한민국을 파탄내고 대혼란을 일으켰는가 하고 생각하면 그건아니다


나는 무식해서 경제지표니 뭐니 자세히 박학다식하진않는다 다만 노무현은

인간적이었으며 민주주의 국가형성에 힘을 쓴것만은 사실이며 경제적으로도

지금 이렇게 욕먹는것처럼 대실패를 하지않았다 물론 이 대실패에 대한 기준은 다르겠지만 말이다



서론이 길었다

우선 이책은 대통령 노무현의 자서전격인 이야기이다

어떻게 보면 과거에 낸책들의 내용이 여러가지 포함되어있다

그래서인지 자서전 으로써 내용의 방대함이 모자라지않았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정치인 노무현 인간 노무현을 간접적으로나마 

나같이 노무현정권시절 가슴으로 체감하지못한 사람에게는 간접적으로 체험할수있는

책이며 노무현이라는 사람에 관심이 생기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