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릴 줄 알아야 부러지지 않는다 - 인생의 무게를 반으로 줄이는 마음 수업
김정호 지음 / 달콤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보면 인생에서 나를 흔드는 것들이 무수히

많다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며 했던 우선 내 자신이

나를 흔드는 것이 다반사이며, 그것이 우연이건 필연

이건 타인과 사회가 흔드는 것까지 하면 매우 골치가

아플정도로 많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무수한 흔들림 속에서 옳은 선택과 좋은 결과들을

내었는가? 나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니 인생의 절반

이상을 그러지 못했던 것 같았다. 삶을 살아오며 노하우

를 깨닫고 난 이후인 지금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인생의 숙제가 아닌가 생각하며 이 책은 이러한

내게 앞으로 다가올 흔들림에 대한 지혜를 가져다

주고 있다. 이 책의 방향이 바로 그러하다.

"시간은 우리의 내적 고뇌를 자비롭게 기다려

주지 않는다. 주어진 것에 저항하는 동안에도

우리의 유한한 삶은 흘러간다. 그리고 저항하는

데 쓸데없이 삶의 에너지가 빠져나가 버리기

때문에 정작 생산적인 일에는 삶의 에너지를

쏟지 못하게 된다."P21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를 흔드는 것들 중 어떻게

손써볼 수 없거나, 어쩔 수 없이 결과를 되돌이킬

수 없는 것들에 대한 미련과 에너지 소모에 경계하고

있다. 이성적으로 생각해보자면 나는 아닐거라는 생각이

들지만 되짚어 보면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해서 해결책이나

개선책, 혹은 되돌이켜 생각하며 교훈을 얻는 것보다는

자책이나 스트레스, 혹은 타인에게 화를 냈던 적이 있었

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았다.

더불어 저자는 이러한 흔들림이 있을 경우에 지혜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마음에 대해 진솔

해지는 시각과 시야를 가져야 한다며 그 방법을 제시

해주고 있었다. 이 책의 주요한 부분이자, 내가 배워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었다. 선택은 우리의 몫이며, 흔들릴 것

인지 부러질 것인지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내 것이기에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내 자신을 잘알아가고 지혜를

쌓는 것은 최선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나를 흔드는 수많은 것들에

대해 재점검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현재

진행형인 건들에 대해서 말이다. 우리의 인생은 내가

원하는 대로 풀어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할때 이 책

이 전달해주는 메시지는 우리가 배워야한다는 생각을

가지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