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수상록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10
미셸 드 몽테뉴 지음, 구영옥 옮김 / 미래와사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의 아버지라 불리는 몽테뉴의 수상록을

읽어보았다. 그리고 책을 마치며 마음이 한켠 후련

해지는 경험도 해보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수상록은

인간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들에 대해 몽테뉴는 깊은

통찰을 하며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주며, 특히 역사적 인물들의

같은 상황 다른 선택지들의 결과를 제시하면서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지적 자극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누구의 선택이 맞냐, 틀리냐가 아닌 인간의 본질에 대한

접근을 아주 깊게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것이 나는 이 책의 최대장점이자 진수라고 생각한다.

짧은 글과 영상, 그리고 세상을 이분법으로 보는 경향

이 최근들어 급증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생각을 하며

잠시 멈추어서 내 생각과 대치해보며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자칫 산만해진 우리의 정신에

상당한 고양을 가져오는 책이 아닐까 나는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이 책의

저자인 몽테뉴가 상당히 넓고 깊은 역사, 신화적

지식을 가졌으며, 이를 토대로 주제에 대한 연계가

매우 뛰어났다는 것이었다. 가령 인간의 습관과

변화가 느린 법률의 이유, 인간의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가?

라는 주제등은 우리가 아마 살면서 한 번씩 고민

해봤을 법한 일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왜냐하면

우리 대부분은 이러한 고민들을 하다 그치는 경우

가 많기에 이런 여백의 아쉬움을 몽테뉴의 지혜를 빌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책은 지식보다는 지혜를, 그리고 통찰을

전달해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철학+에세이의 콜라보레이션과 같은 느낌도 받으며

쉽게 읽어나갔고 말이다. 쉽게 풀어쓴 이라는 제목이

달린 것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사실 고전을 읽으며 높은 난이도 때문에 진행을 멈추거나,

재차 반복해서 도전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았다. 더불어 누구나 인생에 마주했던 생각들

이 상당히 많이 담겨있기에 수시로 꺼내어 읽으며 고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도 가질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적자극과 통찰, 그리고 인간의 마음 등 다양함을

아우르는 이 책은 고민이 많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