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 나로 살아가기 위한 든든한 인생 주춧돌, 논어 한마디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어를 매년 읽고있지만 항상 볼때마다 새롭곤 하다.

이번 2022년에도 이 책을 읽으며 왜 논어가 불멸의 고전인지를

다시금 깨달았고, 왜 지금 시대에 논어의 가르침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내가 이번에 느낀점은 이러했다. 인간성의 상실, 어쩌면

개인주의가 팽배해진 이 시대에 논어가 전파하는 군자의 상

과 예절에 대해 다시금 수면위로 올라와야한다라는

나의 생각과 연결이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논어의 핵심중

하나인 배움에 대한 자세역시 이 시대에 다시금 의논을

해봐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한 때 유교사상이 고리타분하다며 이를 배척하는 책이나

이야기들이 팽배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 시절에는 그랬을

지 몰라도 현시대에는 그렇지 않다 생각한다. 바로 앞서

이야기 했듯이 사람됨의 상실이 세상에 많아졌기 때문이다.

가령 예를 들자면 내가 하기 싫은 일을 타인에게 요구하지

말라던지, 호랑이보다 무서운 것이 정치라는 이야기 역시

이 시대에도 통용됨에 논어는 그 가치를 발휘한다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논어를 통해 인간됨과 동시에 그로인해

행복에 대해 생각해보는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이 책

은 어렵지 않게 공자의 핵심 이야기를 전달하기에 더욱

더 논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전달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다.

논어에서 공자는 끊임없는 공부와 자기자신에 대한 성찰,

그리고 제자와의 대화를 통해 우리가 지켜야할 선과 품성,

그리고 세상에 대해 통찰을 전달하고 있다. 어쩌면 이제는

멘토와 같은 스승의 부재가 크게 느껴지는 지금, 공자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인간됨을 느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