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아프다고 생각했습니다 - 현대 의학이 놓친 마음의 증상을 읽어낸 정신과 의사 이야기
앨러스테어 샌트하우스 지음, 신소희 옮김 / 심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들은 인체를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적으로 충분히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감정이 인체를 인식하고 건강을 경험하는 방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놀라울 만큼 무관심하다.

(의사든 환자든 마찬가지다). P23

나이가 들고나서 인생의 경험을 통해 느낀 것 중 하나는

몸과 정신은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었다. 극심한 직장의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어떻게든 반응을 한다는 것을

느끼었고, 그 외에도 내가 생각하는 것과 평상시의 정신

상태가 나의 몸, 더 나아가서는 체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느끼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나의 경험에 대해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인 것 같았다. 저자는 정신과 의사로써

신체의 아픔이 마음의 문제와 어떻게 연결이 되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마음이 실제병증과 가짜병증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서 많은 내담자들이 마음의 병때문에

실제로 신체적으로 아프지 않음에도 고통을 호소하는 이야기들

이 많았다. 어떤 이는 자신이 병이 있다는 확신으로, 혹은 자신

의 건강을 확인하려 과잉진료를 선택하는 사례들을 보며

비단 육체적 건강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

는 나의 마음은 건강한가라는 생각도 하면서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만병의 근원, 현대인의 고질적인

스트레스를 치료나 혹은 마음다짐으로 스스로를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예전에 우울증으로 인해 심리상담을

했던 경험도 주마등처럼 지나가면서 말이다.

마음과 신체가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건강과 연관되어있는

지에 대해 궁금한 독자들에겐 좋은 책이 되지않을까 생각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