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몸 사용설명서 - 건강하고 똑똑한 뇌를 위한
오철현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20여년전만 해도 뇌과학에 대한 도서들이 거의 없었다

싶이 했다. 아무래도 따지고 보면 최신과학의 영역이기에

그럴 것이다. 지금도 뇌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져 가고 있지

만, 아직 알아낸 것은 백사장에 있는 바늘정도 급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지금껏 과학자들이 알아낸 자료들만으로도

우리는 그를 토대로 생을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다. 뇌는

그만큼 우리의 인생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뇌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뇌란 지시를 내리는 센터가 아닌 통합센터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사실 나는 뇌가

신체의 모든 부분에 이성적, 비이성적인 지시를 내리는

명령조에 가까운 인식이 있었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니

그럴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과 더불어 이 책을 읽으며

왜 그러한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뇌가 우리의 신체와 마음과 어떻게

신호를 주고받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

을 읽으며 이 자그마한 뇌가 우리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와 생각들이 엄청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더불어

그렇기에 우리는 뇌를 소중히 여겨야 하며 이것에 미치는

악영향을 끼치는 것들에 대한 저자의 조언은 깊이 새길

만했다. 스트레스나 운동부족과 같이 말이다. 이러한 것

들은 뇌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반대로 열심히 관리를 한다

면 뇌는 더욱 건강해지고 삶이 풍성해지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과거에 뇌를 다쳤던 가까운 사람

을 떠올리게 됬다. 그의 성격이 완전히 달라짐은 물론이거

니와, 어떻게 사람이 이렇게 변할 수 있지? 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한 것을 떠올려봤을때 나는 왜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그로 말미암아 올바른 심리와 판단

을 내리며 삶에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뇌과학이 단지 과학이라는 단어가 들어갔다고 어려움을

느끼는 진입예정자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