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웃 - 나는 왜 민주당을 탈출했나
캔디스 오웬스 지음, 반지현 옮김 / 반지나무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책의 주제가 상당히 자극 스럽다. '나는 왜 민주당을 탈출했나'

라는 문구가 바로 그렇다. 그것도 흑인여성이 말이다. 현재시대에

흑인들에게 우호적인 메시지를 내는 미국 민주당에 대해 그녀는

왜 비판적으로 이야기 하는 지 궁금해졌다. 내가 알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을까?라는 생각이었고, 이 책을 읽으며 그 이유를

깨닫게 되었고, 놀라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한 영화를 보며 나의 고정관념이

깨지게 되었다. 실화기반의 그 영화, 바로 링컨의 공화당이 흑인

노예해방을 외치었고, 민주당은 반대진영에서 싸워왔기 때문이

었다. 그런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민주당엔 무슨 일이 있었기에

흑인의 표밭이 되었는지, 왜 변질된 생각들로 인해 흑인들은

속사정을 모른채 민주당을 지지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내가 이책을 읽으며 또 놀랐던 것은 한국의 진보세력과

비슷한 문제와 또 거의 같다고 할 정도의 정책들이 많았다는

것이었다. 요즘 한창 수면위에 올라서 갑론을박이 펼쳐지는

페미니스트 문제나 각종 퍼주기 논란과 같은 것을 말이다.

그러면서 한국의 문제를 대입해보며 이 책을 재미있게 읽어

내려갔다.

나는 사실 20대에 진보세력에 들어가 활동을 한적이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여러가지 모순들을 겪고 보면서 나 역시 저자

처럼 탈출을 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이 책을 공감

하며 읽어내려갔고, 한국 사회에서의 진보가 탈바꿈 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야 우리나라가 더 잘 발전하니 말이다.

요즘 화두가 되있는 문제를 비롯하여 미국 민주당의 생각

에 대해 배우고 싶은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