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누구니 - 젓가락의 문화유전자 한국인 이야기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 대한민국의 어른이자 지성인인 이어령 교수님께서

영면에 드셨다. 독자로써 그분의 책을 읽으며 미처 생각하지도

못했던 부분을 짚어주시는 넓은 인사이트덕분에 즐거운

지적향유를 느끼곤 했는데, 이제는 다시 볼수 없다는 생각에

마음이 미어졌었다. 그리고 그분이 떠나시고 처음 만나는

이 책은 역시 나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역시나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의 지식을 전달받는 느낌이기에 지적인 허기를

느끼던 내게 "아 이런거지!"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며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 책의 주제는 '젓가락'이다. 우리가 무심코 매일 사용하면서

도 생각을 가져보기 못한 흔한 일상의 도구를 말이다. 과연

이 젓가락으로 어떤이야기를 풀어낼까?라는 의문도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며 느낀것은 하나의 사물안에는 각민족의 고유한

문화와 식습관과 같은 다양한 것들이 공존해있음을 깨달았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으며 젓가락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러 도구들도 저마다의 사연?이 있지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읽어내려갔다.

나는 사극을 좋아한다. 그래서 한중일 사극을 모두

찾아서 보기도 했는데 그때 느낀 것중에 하나가 3개의

국가가 젓가락을 사용하면서도 약간 다르게 차이가 난다

는 것이었다? 그때는 무심코 지나갔지만 이 책을 읽으며

왜 그 차이가 일어났는지에 대해 알수있었다. 식습관뿐

만 아니라 문화, 그리고 내제되있는 민족의 습성들이

젓가락의 모양으로 발현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왜 우리

민족만 나무젓가락을 안쓰는지에 대해 알게 되어 평소

궁금한 부분을 시원하게 넘어가기도 하였다.

또한 역사속에 나타난 젓가락과 그외의 주방물품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고, 우리와 다른 식기도구를 쓰는

서양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젓가락 하나로 이러한 풍부한 이야기를 담아낸 이어령

교수님의 이번 책은 참 흥미로웟다. 내용도 풍부했었고

말이다. 생각지도 못한 주제와, 생각지도 못한 내용에

만족하면서 읽었다. 이 책 이후로 미처 못다읽은 이어령

교수님의 책들을 찾아서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