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는 나는 누구인가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지음, 윤순식.원당희 옮김 / (주)교학도서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독서를 하면서 인생의 의미와 내자신에 대한

생각을 정립하곤 한다. 어쩌면 이것은 독서를 하는

나의 가장 큰이유가 아닐까 싶다. 이러한 책읽기 활동중에

가장 좋아하는 분야이자, 내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장르라면 단연 역사, 심리, 철학이라 할 수 있다. 이 세가지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철학은 삶의 이정표를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확신한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철학에 대해 배우는 책이다. 세밀하게

는 철학의 주요목적인 사유를 통해 인생의 다양한 부분에

있어 어떻게 살아야 하나를 고민해보는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행복한 삶과, 사랑, 그리고

지금도 찬반양론이 맹렬히 부딪히는 낙태에 대해서 역시

다루고 있다. 이 책을 다읽어보니 드는 생각은 우리가

사회에서 한번쯤은 고민해봤을법한 주제로 사유의 영역을

넓혀가는 책이라는 점이었다. 그렇기에 이 책이 좋았다.

철학이 가져다주는 생각의 시간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었다.

저자는 이 책을 쓰기전 철학의 근본물음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들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

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그러한 저자의 한(?)을

풀어주는 책이기도 하며, 그러한 생각들을 정리한 것을

독자인 나는 아주 쉽게 받아들이며 저자가 전달하고자하는

철학의 실질적인 사고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철학의 역사나, 계파를 설명하는 책이아닌 실제의 삶에

서 일어나는 것들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으로써, 철학입문

자나, 아니면 철학으로 인해 삶에 대한 인사이트를 넓히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