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의 지혜 - 뇌과학으로 풀어낸 속담의 숨은 뜻
김재진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컨셉트가 매우 흥미롭다. 그래서 나를 자연스레

끌어들였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속담을 중심으로 뇌과학을 통해 그 말뜻에 대한 교훈과

지혜에 대한 간파를 하며 해석을 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왜냐하면 살아

오면서 인생의 경험치가 늘어날 수록 속담의 문장들에

담긴 뜻이 비로소 이해가 되는 일들을 많이 겪어왔기

때문이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인간의 행동에는 뇌의 지시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결국 이러한 패턴들이

반복적으로 됨에따라 그것을 관찰하는 사람들의

경험치가 녹여 속담이 되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거의 모든사람들은 상당수 비슷한 패턴을

지니고 있기에 속담은 결코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인간 심리학이라고 볼 수 있다라는 생각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익숙했던 속담들의 문장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문장들의 지혜를 얻어가

면서 더 많은 속담들을 알고싶다는 욕구와 더불어

뇌과학에 대한 궁금증도 동시에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를 보면 나는 사람의 마음을 간파하고 싶다는 욕심이

큰 사람임에 분명하다는 생각도 하였다.

어쩌면 속담은 인간의 전형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때문에 사람과 사람이 얽히고 섥히는

이 세상에서 많은 문장들을 통해 지혜를 키워나가는 것이

어떠한가라는 생각을 가지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