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가 이건희
허문명 지음 / 동아일보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나의 일상과 가까워서 그랬을까? 사실 삼성전자라는

회사에 대해 나는 너무 오랜시간 동안 과소평가하며 살았

었다. 그저 큰가전회사 정도의 이미지를 가지면서 말이다.

하지만 첫주식을 삼성전자로 시작하면서 공부를 해오며

깨달은 사실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과 동시에 이러한

회사가 한국에 있다라는 자부심이 생겼다. 세부적으로는

가전, 모바일, 메모리반도체, 비메모리, 통신장비등등

삼성전자는 거의 전부문에서 발군의 기술을 뽐내고 있다.

코스피의 시총의 20퍼센트가 삼성전자이니 할 말다했다라

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지금의 삼성전자의 업들은 어디에서 왔는가?

바로 고 이건희 전부회장이다. 그는 지금 돌이켜보면

미래먹거리 사업들에 대해 과감한 도전을 했고, 그것이

결실을 맺어서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에서 밀려나지

않게끔 그 토대를 닦은셈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는

미래의 먹거리를 발견하고 과감히 뛰어든 것일까?

이런 그의 기업인으로써의 위대한 도전과 성과,

그리고 인생철학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사실 나 역시 과거에 삼성의 계열사에 있었기에 어느

정도 문화와 공기에 대해 알고있다. 그렇기에 이 책을

느끼며 나의 경험과 지금의 삼성을 있게한 소위 이건희

정신 중 "변해야 산다"라는 메시지가 가장 와닿았다.

생각해보라. 일본이 반도체기술과 가전이 우리보다

앞섰을때의 상황과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에 따라가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구성하기까지의 역사를 말이다.

그과정에서 삼성은 수도없이 변화와 혁신, 그리고 기술

력을 뽐내며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었다. 그렇기에 이 책

에 있는 변화에 대한 챕터는 가장 와 닿았다.

이제는 이건희 전회장이 닦아놓은 유산들이 앞으로

어찌될지 기대된다. 또다시 세상의 패러다임이 변할때

소위 이건희 정신으로 안착할 것인가에 대한 테스트를

말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무난하리라 생각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며 이건희 전회장의 철학

과 동시에 삼성의 역사를 동시에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