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이후의 삶 - 지속가능한 삶과 환경을 위한 '대안적 소비'에 관하여
케이트 소퍼 지음, 안종희 옮김 / 한문화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는 역사에 있어 몇번의 문화,정치,경제적 퇴보를

맞이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진보해나가며 지금은 과거

의 사람들이 타임머신을 타고 와서 본다면 절대 믿지

못할 정도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물론, 지금도 성장중

이고 말이다. 하지만 그러한 성장을 누리고도 우리 인간

은 간과하는 사실들이 있고, 외면하는 부정적인 진실

들이 존재한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풍요속에서 우리가

생각해보아야 할 것들에 관해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의 주요논쟁은 주로 친환경과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감정 중 하나인 쾌락과 그에

따른 과소비와같은 인간의 행동에 대해 중점적으로

포커스를 맞추며 이야기를 전개해나가고 있다.

사실 나 역시 친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더욱 이 책에 집중할 수 있었다. 나는 그것에 대해

상당히 많은 개인적인 생각들이 정리가 안됬기

때문이다.

그것에 대해서는

'친환경을 이루어내면서 그에 따라 억제되어야

하는 에너지 사용의 쾌락을 인간은 어느정도

감내해야 하는 것인가'였는데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이 부분에 대한 해답을 찾아나가기도

했다. 저자는 이에 대해 우리가 너무 친환경에

함몰되어 다른 것을 놓히면 안된다는 이야기를

철학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부분은 책을

읽고나서도 개인적으로 생각을 더 해볼 화두

이기도 하였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부의 축적과

오직 성장만을 바라보며 살아왔던 날들을

떠올렸다. 내가 목적한 바를 이뤄내면 그 다음

은 또 다시 시작인지, 아니면 멈춰서서 다른

것들, 가령 내면적인 철학을 다져야 하는지를 말이다.

그런면에 있어 이 책은 후자에 신경을 쓰라며

나에게 잠시 쉼을 가져다 주었다.

성장 이후의 삶, 어떻게 보면 큰틀의 철학적 사고를

이 책을 통해 생각해볼 수 있었기에 내겐 참 의미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