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이야기 - EBS 다큐프라임
서준.김규섭 지음 / EBS BOOKS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유튜브로 개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영상들을

감명깊게 본적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개를 17년 동안이나

키워왔고, 그로 인해 개와 인간과의 교감의 역사에 대해

알고 싶어서였다. 다시금 이 책을 만났을 때의 느낌은

그때와 같았는데 다른 점이 있다면 그 교감에 대한 궁금

증이 더욱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 책에서 다루는 것이 개 이외에도 인간과

함께 하는 가축들에 관한 이야기로써 그 저변이 확대

되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인간의 역사에서 가축은

하나 둘 씩 늘며 제각각의 임무를 가지며 인간과 살아왔다.

이 책에서 역시 이런 것에 이야기를 가지고 시작한다.

흥미로웠던 것은 인간이 개를 선택한 건지, 아니면 개가

인간을 선택한건지에 관한 내용이었다.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후자를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아마 이건

독자들 마다 다를 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생각보다 인간과의 역사가 오래된 소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인상이 깊었다. 인간에게는 노동력과

우유를, 그리고 고기까지 내어주는 소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며, 어릴 적 시골에서 보아온 눈이 초롱초롱했던

소들이 떠오르곤 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인간과 가축의 역사에 대해 다시금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아무리 4차산업혁명의 시대가 온

다하더라도 인간과 가축의 공생은 이어질거라 믿기에 이

책은 그 의미가 남달랐다.

인간에게 아낌없이 내어주는 가축의 존재는 어쩌면

인간의 최대행운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리고 오래

도록 이 지구라는 별에서 서로 공존하고 상생하는 삶을

살았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