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대국의 입지가 흔들리다 - 냉전, 한국 전쟁, 베트남 전쟁 세계통찰 시리즈 15
한솔교육연구모임 지음 / 솔과나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세계통찰편은 미국의 2차세계대전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있다. 세계대전 이후에 급속도로 발전한

국방력과 경제성장으로 세계최강국이 된 이후의 미국의

실수와 위기를 다루고 있는 챕터이다. 그래서 흥미가

있었던 책이었다. 미국의 헛발질과 실수들이 담겨져

있는 편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베트남전과 한국전쟁이라는

미국역사에 있어서 많은 의미가 있는 전쟁의 역사도

다루고 있다. 한국인의 입장에서 쓰라린 한국전쟁

에서의 미국의 참전, 그리고 세계가 이념대립으로

갈라져있었을 때의 미국의 입장들을 이 책에서

알 수 있었기에 흥미로웠다.

이번 세계통찰편은 이렇게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의

세계를 다루고 있는데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러한

체제경쟁속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슬로건으로 내세웠던

미국의 인식의 흐름에 대해 느낄 수도 있었다. 한 때는

제국주의의 노선을 타려했던 미국의 변신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한예로 공산화를 막기위해 한 때는 총부리를

겨누었던 서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더불어 전쟁당시

와 전쟁이후에 한국에 대한 원조들의 내용을 보며 미국

의 정체성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번편은 내가 좋아하는 분야인 전쟁사의 느낌이 나서

대단히 흥미로웠다. 더불어 주춤했던 미국의 모습을

역사를 통해 배웠기에 더욱 흥미가 있었다. 미국의

2차세계대전 이후의 모습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