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사의 시간은 거꾸로 흐르는가 - 격변하는 현대 사회의 다섯 가지 위기
마르쿠스 가브리엘 지음, 오노 가즈모토 엮음, 김윤경 옮김 / 타인의사유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2021년 4월 현재 이 책을 읽는 시점의 세계는 코로나와

기나긴 사투를 하는 와중에 백신과 치료제, 그리고 경기

회복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언뜻 보기에는 세계는

위기에 맞서서 회복하려고 하는 듯 하고 희망이 보이는

것 같다. 어쩌면 코로나를 극복하고 세계는 파티의

장으로 들어설지 모른다는 것이 내 생각이자 개인적인

예상인데 과연 그러할까?라는 생각을 최근에 한 적이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면에서 우리가 미처 인지못했던 세계의

위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가치와 민주주의

자본주의와 같이 어쩌면 우리가 이미 정착되있어서 안전

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의 균열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그럴까? 이 책의 저자가 건네는 다섯 가지의 위기

에 대해서 처음에는 와닿지가 않았다. 선행하듯이 이어져

왔다는 것에 대한 태클처럼 와닿기도 하였고 말이다.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책을 읽음으로써 계속 인지되면서 나는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고 하나 둘 씩 납득되어져 가는

나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어려운 개념중에 하나가 저자가 만들었다고 볼

수 있는 '신실제론'이었는데 처음에는 모호하고 이해하기

가 어려웠지만 이해가 되자마자 모호했던 부분들이

퍼즐처럼 맞춰지며 이해해나가는 경험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은 어렵지만 세상을 다른 시야를 보게

하는 눈을 내게 해주었다.

특히나 경제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지속해야할

내게 있어 자본주의의 위기와 테크놀로지의 위기에

대해서 논하는 장은 주의깊게 읽게 되었다. 아무래도

IT업계에서 종사하는 나로써는 인공지능의 도래와

변화해가는 자본주의에 적응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러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읽으며 앞으로 나의 삶의 포지션을

정비하기도 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이 있다면 바로 세계정세를

어느정도 파악하면 삶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유형이든, 무형이든 말이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새로운

시각으로 세계정세를 둘러보는데 도움이 되지 책이라

생각한다. 책 자체가 꽤 어렵지만 말이다. 역사와 세상의

흐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