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제를 알면, 돈이 보인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는, 가장 쉬운 재테크 입문서
김두영 지음 / 행복한작업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금융 시장에서 개인들은

철저하게 소외됐다. 개인들이 팔면 오르고, 사면

떨어진다는 비아냥거림도 들었다. 이제는 달라졌다.

동학이든 서학이든 인터넷과 유투브를 통해

'지식의 민주화'가 이뤄진 덕분에 정보의 불균형도

크게 해소됐다." P7

바야흐로 작년 2020년과 2021년에는 재테크의

새로운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특히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가가 폭락하며 시작된 '동학개미운동'은 지금까지

그 여파를 남겼고 코스피 3천시대를 맞이하면서 더욱더

개인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넘어오기 시작했다. 그뿐인가

주식 외에도 수많은 재테크 시장에 개인들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더 이상 예,적금으로는 돈을 벌 수 없다는

개인들의 판단이 커서일 것이다. 나 역시 그러한 개인의

일원으로써 7년이상의 장기간의 예,적금을 끝내고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일명 주린이로써 재테크 시장에

겁도 없이 뛰어든 것이었다.

그러면서 느낀것이 하나 있었다. 바로 우리의 경제

상황이 미국에 의해 좌우된다는 점이었다. 나는 처음엔

그러한 것을 몰랐다. 마치 우물안 개구리의 시야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영문을 모르면서

주가의 파동을 보며 불안에 떨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다. 실제로는 미국의 영향 때문에 그랬던 적이

많았음에도 말이다. 이유를 알고 당하는 것과 모르는

것이 다르기에 나는 이후에는 미국시장을 면밀히

관찰하기 시작했고 도움이 되었다.

"미국이 기침을 하면 한국은 감기에 걸린다."

이 말은 농담처럼 들리지만 농담이 아닌 현실이다."

P125

그런면에서 이 책은 미국경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초부터 역사적인 사건에까지 훑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책의 본문처럼 미국이 기침을 하면

한국이 감기에 걸릴만큼 우리경제는 미국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러지 않은 국가가 있겠냐마는

말이다.

실제로 투자를 진행중인 사람들이 매일 아침

일어나 읽는 정보들이 미국의 동향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기초를 모른다면 원,달려 환율이니, 미국채

금리라느니 모르는 단어들로 일명 '도배'되어 있음을

느끼게 된다. 그런면에서 볼때 이 책은 이러한 것들을

기초적인 것에서부터 알려주기에 도움이 되었다.

아직도 공부중인 주린이인 내 입장에서는 더더욱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느끼는 것은 생각했던것 이상!으로

미국의 영향력이 어마어마 하다는 것이었다. 내가하는

주식에서 자주 나오는 말이. "주식은 대응의 영역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미국시장을 이해하고 대응한다면 그러지

않은 것 보다는 낫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과 확신을

이 책을 읽으며 하게 되었다.

결코 미국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시장의 특성상

재테크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