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비밀 - 신경경제학이 밝혀낸 유능하고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법!
제이슨 츠바이크 지음, 김성일 옮김 / 에이지21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정을 내리는 순간 희망, 탐욕, 자부심,놀람,공포,공황,

후회,행복과 같은 감정이 당신을 채울 것이다. 대다수

투자자는 이런 롤러코스터 같은 감정의 소용돌이를

느낀다. 그래서 이런 감정을 중심으로 이 책을 썼다." P16

정확하게는 2020년 11월 거진 8년여간의 직장생활

을 하던 나는 허무함과 허탈감에 빠져있었다. 예,적금만

열심히 해왔는데 돌아온 것은 낮은 이자와 이제는

내 집마련을 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서였다. 그래서

홧김에 시작한 것이 재테크였다. 그야말로 무대뽀였다.

공부도 하지 않은 채 말이다. 그렇게 질러버리고 나니

공포가 생기기 시작했다. 당연히 아는 분야가 아니니

말이다. 그리고 나서 나는 투자에 대한 공부를 뒤늦게

시작하기 시작했다. 유투브나 책을 통해서 말이다.

그리고 2021년 2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아직

초보인 내게 있어 아직 만나야할 책도 많지만, 그동안

읽었었던 책 중에서는 이 책이 가장 내게 많은 충격과

가르침을 주었다. 그 이유는? 내가 행했었던 모든 실수

와 그동안 느꼈던 감정들에 대해서 총망라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신경경제학이 토대인 만큼 인간이 투자에 있어서

느끼는 감정적 실수들과 그로 인해 겪게 되는 고통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읽는 내내 투자를 시작하고 나서의 거진 3개월간에 거친

감정들이 떠올랐으며, 그것의 발단과 원인이 무었인지

알아차릴 수 있었고 진단을 내릴 수 있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은 투자란 것이 절대로

만만하지가 않다는 것이었다.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이 책을 읽으며 그런 확신이 더욱 섰다. 그리고 내가

익혀나가야할 것들을 이 책에서 상당 부분 얻을 수 있었다.

더불어 이 책을 읽기 전에 느꼈던 공포도 상당히 완화시

켰고 말이다.

최근 재테크붐이 일고있다. 특히 주식시장은 2021년

2월 현재 달구고 있다. 혹시 나와 같이 초보 투자자인

경우에는 이 책을 꼭 일독하라고 권하고 싶으며 적극

추천하고 싶다. 적어도 어떠한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는지는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재테크 용어 중에 하나는 "대응을 잘해야 한다"이다.

이 책을 읽는 다면 적어도 그런 부분이 조금은 상승

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