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월의 시대 - 세대론과 색깔론에 가려진 한국 사회의 성장기
김시우 외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글과도 같은 사회에 뛰어든지도 어느덧 10년

에 가까운 시간이 지났다. 그러면서 느낀 점이 하나

있다면 왠지 사회가 점점 양극화로 갈라진다는

것이었다. 경제도 그렇고, 정치도 그렇다. 내 편과

아닌 편이 갈라지며 일종의 소모전을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상황들이 왕왕 펼쳐지는 것이 내가

바라보는 현재의 한국사회이다.

그렇다면 문제는 어디에서 시작됐고, 우리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으며, 이것을 어떻게 극복해나가야

할까? 이러한 담론을 담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여러 공저자들이 각 분야에 대한 최신의 동향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평소에

이 치열하고 과장되는 표현으로는 뭔가 과열되는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던 책이

었다.

"우리의 몸이 어떤 방식으로 자라났는지, 성과를

먼저 진단하고 본인의 체형과 체질에 걸맞은 해법

을 도출해내야 합니다." P8

이 책의 큰 흐름은 저자가 말했듯이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해 진단하고 해법을 찾아가는 방식을

추적해보고 있다. 그렇기에 한국이 지나온 역사들을

되짚어 보며 그 동안에 있었던 성장통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가령 민주화와 산업화의 대립과 같이

아직까지도 논쟁이 붙으면 끝날줄을 모르는 문제들

에 대해서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세대론

과 색깔론과 같이 오늘날 논쟁이 되는 부분들에 대한

것에 대한 역사와 정의를 알게 되어 매우 흥미로웠다.

그 근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일종의 이해가 더 깊

어졌기 때문이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생각은 이제는 너무나

고속성장을 해왔기에 해왔던 문제들을 완전히는

아니지만 매듭을 짓는 작업들을 해와야 한다는 것과,

이제는 지금까지의 성장동력이었던 선진국을 따라하

는 방식을 넘어서 책의 제목처럼 성장을 위한 온전하고

건강한 추월이 이루어져야 하는 미래가 왔으면 하는 것

이었다.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아지는 나이에 진입해서

그래서인지 개인적으로는 만족한 책이었다. 사회문제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