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왜 무너지는가 - 특권과 반칙 극복할 돌파구, 신뢰와 법치에 대하여
정병석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을 쓰는 현재(2021-01-23) 대한민국은 과연 건강한가?

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

라고 단언하고 싶다. 매일 같이 뉴스에서는 소위 높으신 분들

의 비리의혹이나 비리사실이 드러내고 있으며, 뭔가 잘못된

국가시스템이나 법률에 의해 사회가 생각보다 건강하지 않음

을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사람

으로써 이 나라가 잘되기를 바랄뿐이다. 그리고 그 희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면서 말이다.

이 책은 그러한 대한민국의 현재를 진단하고 있다. 여기저기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나고 있는 병폐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신뢰가 무너진 이 나라의 상태에 대한 진단은 크게

가슴에 와닿았다. 신뢰가 무너지니 발전을 위한 그 무엇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또한 법치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하고 있었는데, 나름 대한민국의 사법부가

그래도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작동한다고 생각하는

나의 입장에서는 크게 놀란 부분들도 많았고, 생각하는 할

부분도 많았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직접 눈으로 목도

하기 보다는 다시 일어서는 대한민국을 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위 나름의 애국심이 발동을 한것이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 말하는 지적들이 고쳐져서 대한민국이 한강의 기적을

넘어 또다른 기적을 자아내기를 기대하면서 읽어내려갔다. 이것이

이 책을 읽은 나의 소감이었다.

다시 일어서는 대한민국을 응원하며, 그리고 더 나빠지지 않아야

하는 우리나라를 기대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