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힘겨운 당신을 위한 관계의 심리학 - 상처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지 않는다
최광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살아가며 수많은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가게

된다. 그것은 가족일 수도 있고, 직장관계나 친구관계

등 다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관계속에서 우리는 적지않은 에너지를 소모하며, 거기에

더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생각해보면 관계

가 우리의 인생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관계에 관해 다루고 해법을 독자들과

함께 찾아가는 책이다. 어디서부터 실타래를 풀어야하는지

그리고 핵심은 무엇인지에 대해 날카로운 분석을 통해

우리의 관계맺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나 이 책에서는 나름 심리학 책에서 너무나도

자주 인용되는 학자들의 이론뿐만이 아닌, 나름 심리학책을

읽어왔다고 자부하는 나조차도 생소한 이름들의 학자들,

그리고 그들의 이론을 접하면서 새로운 시선을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내가 책을

읽는 이유중에 최우선순위이기 때문에 이 책은 내게 특별했다.

"우리는 사티어 이론의 핵심을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자존감, 의사소통, 그리고 관계 규칙이에요. 이 세가지는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으면 의사소통이 건강

하고, 의사소통이 건강하면 관계 규칙이 기능적이고

건강합니다." P102

내가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주목했던 것들은 심리적인 문제

들은 서로 연결되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이었다.

사티어 이론의 핵심처럼 무엇하나가 무너지면 연쇄적으로

무너지기 시작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좋은 순환을 일으키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재구성된다는 것은 나 역시 짧은 생이지만

경험적으로 느껴왔기에 더욱 공감이 갔다. 그렇기에 나 역시

좋은 순환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라는

것을 느꼈고, 그 부분을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더불어 이 책에서는 가족관계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순탄치 못했던 가족사가

있는 나로써는 공감을 무수히 하며 읽어내려갔다. 아직도 남아

있고 치유해야하는 트라우마들이 떠올랐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도 이 책을 통해 배우면서 말이다.

관계는 늘상 힘든것이다. 거기에는 스트레스도 따라오고

에너지소모도 상당하다. 그러한 관계개선을 위해 이러한 책을

읽고 실생황에 접목시키는 것은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