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품격 - 온택트(Ontact)시대에 더욱 소중한
이서정 지음 / 위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나름 대화에 대하여 책도 읽고 관련영상을 보는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 같다. 천성자체가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았던 성격탓이었다. 그래서 나름 바꿔보고자

대화에 대한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 같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30대가 넘어간 지금 다시금 대화에 대한 노력

을 기울이고 있다.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여러한 이유 때문에 내 자신이 꼰대화가 되고 있다는

알아차림 때문이었다. 회사직급이 올라가고 나이가 들다보니

뭔가 내가 옳다!라는 생각이 강해졌기 때문인것 같았다.

그러한 고민을 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는

'말은 그 사람의 품격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 나는 이것을 너무 늦게 깨달았던 것 같았다. 그리고

지금의 나 역시 저자의 그 신념에 동조하기에 이 책을 읽으며

너무 공감이 됐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대화법은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이기거나, 나의 신념을 관철시키거나 하는

법이 아닌 나와 상대가 윈윈하는 인간다움을 더 강조하기에

더욱 와닿았다. 특히나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최대한 접점을

찾아 합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알려주기에

이 책이 더욱 와닿았다.

또한 이 책의 장점은 간결함에 있다. 하나의 꼭지에 짧은 텍스트로

압축요약하여 장황하지가 않기에 쉽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미사어구나 MSG가 안쳐진 그런 간결함이다. 그래서

부담없이 읽어가면서 내가 놓히고 있었던 대화의 본질에 대해

쉽고 깊게 접근할 수 있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내심 대화에 있어서 오히려 쇠퇴를 겪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만났던 책이고, 그런 내게 도움이 되는 문장들을

무수히 많이 만나게 해주어서 반가웠고 유용했던 책이었다. 책의

제목처럼 대화의 품격을 높여서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나를 그리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