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는 어떻게 실현되는가 - 사회정의와 공정함의 실천에 관한 한 검사의 고뇌
프릿 바라라 지음, 김선영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 도전했다가 어찌 저찌 꾸역꾸역 결국은 다 읽어

내려갔던 책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그 유명한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이었다. 이 책은 정의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책이었는데 내게 있어 무척 어렵기는 했지만

정의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된 책이었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났다. 그리고 이 책은 내가 앞서 읽었던

정의에 대한 개념을 말했던 <정의란 무엇인가>와는 다른

성질에 매력이 있었다. 그것은 다름아니라 이 책은 실천적인

정의의 구현에 대한 실화에 대한 한 인간(검사)의 실화이자

그만의 고뇌가 담겨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구성 자체가 매우 흥미롭다. 수사와 기소, 판결과,처벌

로 챕터가 나뉘어져있어 검사가 하나의 수사를 치루게 되며

겪게 되는 과정들에 대해 세세하게 기록을 해놓았기 때문이다.

뭐 한국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인들이야 검사를

만날일이 거의 없으니 이 책을 통해 검사가 일을 어떤식으로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기에 검사에 대해 호기심이 많던

나는 이 두꺼운 책을 무척 재미있게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의 장점은 범인을 잡기 위한 저자인 검사의 고뇌와

고민에 관한 글들이었다. 때로는 딜레마에, 때로는 편견에

빠질 수도 있는 심리적 상황을 매우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부분

은 가히 이 책의 장점중의 장점이 아닐 수가 없었다.

그 외에도 기계적인 수사와 기소과정이 아닌 감정과 고뇌가

드러내는 부분이 있어 매우 좋았다. 일종의 인간으로써의 공감

대 같은 것을 법을 집행하는 검사의 심리를 통해 나 역시 고민

함으로써 사건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졌기에 그랬다.

평소 검사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이나, 수사과정과 같은

것에 대해 호기심이 있는 분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감정적인 부분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