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대비하지 않으면 다시 온다 - 정치와 리더십의 실패가 부른 전쟁
김형기 지음 / 산수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역사를 좋아한다. 그것도 조선사를 더 깊게 파고

들어가면 전쟁사를 좋아하는 편이다. 그런 면에 있어 임진왜란은

내게 특별하다. 그 이유는 조선사에 있어 최초의 대규모의

충격적인 전쟁이었기 때문이었다. 그것도 200년 평화의 고요함을

깬 충격적인 사건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전쟁의 여파는

대단했다. 조선은 물론이고, 명나라는 국력이 쇠해져 후에 청나라로

바뀌는데 영향이 있었고, 일본은 후에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막부가

세워지는데 큰 영향을 주었던 사건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임진왜란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이다.

그리고 우리가 왜 임진왜란을 맞이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반성을

담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당시의 지도층들의 무능한

리더쉽을 탓하고 있다. 어쩌면 전쟁을 막거나, 혹은 덜 피해를

받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내 생각과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나 지도층들의 자주되는 헛발질들에 대한 부분은

통탄을 금할 수 없었다. 이 부분이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내용이다. 임진왜란 중에 있었던 그 수많은 실책들과

과오들을 말이다.

당쟁으로 인해 엇갈린 전쟁 유무의 보고, 이순신의 파직,

다소 모자랐던 전쟁대비와 첩보전 등등 이 책을 읽으면

당시에 얼마나 답답했던 부분들이 많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물론, 현대의 관점이기도 하고,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대비를

잘했다고는 객관적으로 볼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는

점을 이 책을 읽으며 알 수 있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지도층들의 역량과

정치가 망가지면 나라에 큰 위기가 온다는 것을 말이다.

실제로 이 부분은 수많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다시금 다른 형태로 오게 될 수 있는 국가의 위기에 잘 대처

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