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는 것들과의 이별 - 불편한 감정 뒤에 숨어버린 진짜 나를 만나다
손정연 지음 / 타인의사유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며 받고싶지 않아도 우연적이든 필연적이든

상처를 받아가며 살아간다. 그 속에서 우리는 괴로워하며 우울해

하기도 하며 때로는 자기비하속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곤 한다.

그럴때면 도무지 답도 안보이고 어떻게 해야할지 우왕좌왕하는

경우도 있곤하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상처주는 것들은 어떤것

들이 있을까?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상처 주는 것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다 읽고나서 느낀점은 상처를 주는 것은 보통 우리가 알

고 있듯이 타인뿐만이 아닌, 자기 자신일 수도 있다는 점이었다.

나는 이 부분에 주목했다. 왜냐하면 상처는 주로 타인에게 받았다

라는 생각과 감정을 한동안 오래했기 때문이다.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서, 혹은 내가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었는데 말이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었다.

이 책에서는 우리를 상처주는 다양한 사람들의 유형과 심리상태에

대해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읽다보면 내가 그동안 만나

왔던 많은 사람들과 겹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로인해 내가 받아

왔던 상처들이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했다. 그리고 저자가 제시하는

처방들을 읽으며 앞으로는 이렇게 해야하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진즉에 알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들었고 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나에게 상처를 가져다 주는 많은 요소들의

실체를 알게됐다. 더불어 그것에 대처하는 자세까지 말이다. 마음에

상처가 깊은 사람들이나, 내가 왜 상처를 받고 불안하고 우울한지에

대해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