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힘들게 하는 또라이들의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 알고 보면 쓸모 있는 분노 유발자의 심리학
클라우디아 호흐브룬 지음, 장혜경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적지않은 사회생활을 하며 느낀점이 하나있다. 세상은 넓고

그만큼 다양한 또라이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제각각 나름의

또라이력을 발산하며 주변사람들을 피곤하게 하며, 때로는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입히곤 한다. 나 역시 그들로부터 적지않은 피해를 입었었고 말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또라이들에 관한 책이다. 그들이 왜 또라이가 됬는지

에 대한 이유와 그들을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관해 속속들이 이야기

해주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이지만 왜 이 책을 더 빨리

만나보지 못했는지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다. 그만큼 이 책은 또라이들의

속성을 꿰뚫고 있는 책이니 말이다.

이 책의 장점은 또라이들의 근원을 파해침으로써 그들을 이해함과

동시에 나를 그들로부터 지킴과 동시에 피할 수 없다면 그들과 관계를

어떻게 맺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는 점이었다. 어쩔 수 없이

인간관계를 맺어야하고 그런과정 에 있어서 또라이들을 피할 수 없는

직장인인 입장에서 이 책은 그래서 내게 유효했다. 앞으로 만날

수많은 또라이들에 대해 미리 대처하는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

이었다. 또한 이 책을 읽으며 또라이들에 대한 공감도 느낄 수 있었다.

그들 역시 처음부터 또라이는 아니었다는 점에서에 대한 연민이라고

할까? 그런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지금껏 만나왔던 또라이들과 지금 현실에서

마주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또한 나도 혹시 어떤면에

있어서는 또라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고 말이다. 이 책에는

나는 어떤 유형의 또라이인지에 대한 자가진단의 시간이 있는데 이

역시 도움이 됬다. 내 자신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

기 때문이다.

인간관계는 배워도 배워도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자주는아니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도 많이 봐왔다. 그래서 이 책은 내게 큰 도움

이 되었다. 그들을 알고,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에 있어 시달리고 있거나, 이 책의 제목처럼 또라이들로

인해 피해를 받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