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끌어당기는 프로의 언어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이 책의 저자인 사이토 다카시를 상당히 좋아한다.

그의 분야를 가리지 않는 지식과 폭넓은 견해는 읽는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그는 어려운 것을 쉽게 풀이

하는 재주를 가졌기에 더욱 더 크의 책을 사랑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런 그가 이번에는 화법에 관한 책을 냈다. 그래서 반가웠다.

왜냐하면 내 자신이 화법에 그리 강한 타입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

깊게 들어가면 말이 생각을 통하지 않고 나오는 스타일이기에 잦은

말실수가 있는 편이고, 그것 때문에 한 두번 이불킥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나에게 다가온 이 책은 그런 나의 과오를 더 이상 하지

않게끔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여 많은 사람에게 응원을 받는 사람이

있는 한편, 하고싶은 말이 있어도 주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여 혼자 고통을 끌어안고 있는 사람도 많다. p4

저자는 이 책에서 화법을 주제로 하며 그 중심에는 '공감'을

놓고 있다. 즉 공감의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프로의 언어라는 것을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느끼곤 했다. 생각해보라 서로 공감이 되지않는 대화를 하며 무미건조

하고 알맹이가 없었던 대화들이 우리 삶에서 생각보다 많이 있지 않았나?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공감의 언어를 자아내게 하는 노하우들이 담겨

있었고, 그것은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의 특징으로는 역사적으로 유명했던 명연설들을 분석하면서

저자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 부분 역시 좋았다.

저자의 의도대로 명연설들로부터 역사,사회, 정치와 같은 인문학적인

부분 역시 배웠기 때문이다.

항상 공감의 언어를 사용하려 했는데 말처럼 쉽지 안았던 내게 이 책은

그러한 단점을 극복해내게끔 하는 노하우를 가져다 주었다. 앞으로

나만의 이야기만을 하는 사람이 아닌 공감의 언어를 하는 사람이 되어야지

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마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